shikishen의 기억 제4막

지금 20대 종반에서 30대라면 아마도 기억하실 대한민국 식완계의 초거성 시리즈 슈퍼조인트. 모르시는 분도 계실지 모르지만, 내 또래의 사내아이들이었다면 무릎을 치며 추억하실 분들이 제법 되시리라 생각한다. 시리즈 전체의 복각 또는 재판을 오매불망 기다리는 입장에서 가뭄의 단비같은 소식이 있어 수소문해 보니 이미 동네 수퍼에 진입한지 제법 시간이 흐른, 우주로봇군단이라는 미묘한 이름으로 발매된 복각 시리즈가 있어 질러보았다.
 슈퍼조인트..라고 하면 내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에 첫 시리즈가 나와서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 쯤 마지막 시리즈가 나왔던 걸로 기억하니 벌써 20년 정도 흐른 대단한 역사의 한 페이지였다.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정말 무시무시한 세월이 흘렀구먼... 흐음. 아무튼.
 쓸데없는 것만 잘 기억하는 내 기억에 의하면, 변신로봇, 가동성과 디자인을 중시한 로봇들, 시리즈의 부품들을 하나씩 이어붙여 강화하는 로봇들, 어깨무장을 공유/교환할 수 있는 시리즈 등 다양한 기획과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시리즈가 발매될 때마다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걸로 기억한다. 우리나라에는 대략 6~7가지의 시리즈가 발매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일본에는 20종 가까운 시리즈가 있었다고 한다. 일본판 조인트로보(수퍼조인트의 일본판 시리즈명)의 리스트나 내용은 찾아보지 않았지만, 보면 분명 갖고 싶고 보고 싶고 만져보고 싶어 잠을 못 이루다 못해 일옥질을 시작할 것 같아 찾아보지 않고 있다.  
여러가지 시리즈 중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역시 환상의 2탄으로 '건담마아크'라는 황당한 이름의 기체가 1번이었던 시리즈로 기억한다. 이 시리즈는 1탄의 변신을 버리고 그보다 훨씬 멋진 디자인과 충실한(다른 시리즈의 기본이 되는)가동성, 각 기체가 장비한 무기로 승부했던 시리즈였는데, 지금보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추억속에서는 비싸고 어려웠던 건프라보다 훨씬 매력적인 시리즈였던 걸로 기억한다. 제대로 재판-복각해주면 3개씩 풀세트 질러줄텐데 말이지.
 이번에 재판된 슈퍼조인트 시리즈인 우주로봇군단에 대한 평가는.. 무얼 위한 재판인지 모르겠다는 느낌. 이렇게 나온걸 보면 금형이 폐기되지는 않았다는 느낌인데, 불만사항을 몇가지 나열해 보자면..

 - 요즘 아이들을 대상으로 팔아먹기엔 뭔가 허접하다는 느낌이 가득. 내용물이 지나치게 썰렁하다.
 - 그럴리야 없겠지만 20년전에 시리즈의 팬이었던 아저씨들에게 어필하기엔 무시한게 너무 많다.
 - 시리즈의 구성이 우주괴물군단 9 + 지구수비군단 1 이다.
 - 슈퍼조인트가 식완임에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갖게 했던 스티커가 없다.(지구수비군단/우주괴물군단 마크)
 - 가격이 800원으로 20년전의 4배로 인상. 물가를 생각하면 적정한 것 같기도.
 - 흑백 구성의 사출색은 뭘 하고자 함인지 도대체 모르겠다....과거의 변색+빨강+파랑 등의 사출색은 단가가 비싸려나.

 지금도 꿈속에서 슈퍼조인트를 보는 아저씨 팬들이 먹고 사는 추억을 대상으로 장사하고 싶은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농심의 B-29 재판 프로젝트처럼 제대로 진행해주면 좋겠다. 개당 1천원이 되더라도 2탄은 정말 소장용, 감상용, 조립용으로 3팩씩 사준다니까요!!  부탁합니다 홋헤제과!!!

Comment +5

  • AyakO 2009.11.02 03:47 신고

    전 왠지 슈퍼조인트 속에 들어있던 풍선껌의 맛이 기억에 남아있군요 (...) 당시의 자기합리화였는지는 몰라도 묘하게 맛있었던.
    그나저나 국민학교 5, 6학년때 즈음이었던가, 이름은 기억이 안 나지만 1500원인가 하는 가격에, 커다란 박스에 과자와 함께 거의 미니 조이드급의 괴수로봇(조립식)이 들어있던 식완도 있었는데...뭔가 코뿔소 비슷한 걸 샀....다가 엄마한테 뒈지게 혼난 기억이 아련하네요

    • 열대과일향이었던가.. 했었죠. 저도 생각보다 맛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당시 그런 어마어마한 가격의 식완이라니.. 기억에 없네요..

  • 네이버 블로그 답장 주신거 보고, 방문 드렸습니다 ^^
    우주로봇군단이 녹색박스가 있었던건 처음 알게 되었네요.
    더도 말고 덜도말고, 딱 로봇 그림이 그려진 종이만
    예전처럼 똑같이 나왔더라면 좋았을텐데....

    그리고 실레가 안된다면 블로그에 올리신 슈퍼조인트 그림들은
    제 블로그로 가져가도 될까요.?
    검색이나 블로그쪽은 아무래도 네이버쪽이 유리하다보니
    슈퍼조인트를 추억하고 방문하시는 분이
    계실거라서 분명 좋은 자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출처는 주소 그대로 남기겠습니다.)

    복각에 대한 희망은 다 갖고계신듯 한데
    혹시 롯데제과에 건의는 넣어보셨나요....?
    전 롯데제과 홈페이지에 가서 건의라도 넣어볼 생각입니다.
    복각 안될 확률은 높겠지만 그래도 검토라도 하게 해주면 혹시 모르는거니까요 ^^;

    • 답방 감사합니다^^

      출처 밝혀 주시고 퍼가시는 건 괜찮습니다^^ 예전에 리버스라는 고전 장난감 홈페이지에서 복각 건의를 넣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복각은 이뤄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약 게시판 등에 올리시게 되면 링크 부탁드립니다. 응원 덧글이나 추가 의견 게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성규 2018.08.25 19:56 신고

    수퍼 조인트 껌 공장이 우리집 뒤에 있었음 2년전까지.. 2000년에 지금 사는 곳으로 이사왔는데 ..지금은 고시원 건물이랑 껌공장 헐어서 원룸으로 만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