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패키지 정면패키지 등짝딱 오픈한 모습

플레이디아라는 기기가 있었다. 반다이에서 제작하고 만든, 게임기라고 하기는 뭔가 좀 많이 아쉬운, 90년대 중반 시점에서 보기에도 뭔가 많이 어설픈, CD매체 멀티미디어 기기쯤 되는데, 조만간 소개할 기회가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아무튼, 이 기기 전용 소프트는 죄다 반다이가 제작한 영상물과 관련된 그 무언가인데, 그 중에서 유일한 SD건담 관련 소프트가 바로 이 [SD건담 대도감] 되겠다.

스펀지와 엽서를 들어내고가이드와 매뉴얼매뉴얼은 매우 심플하다

플레이디아 전용 소프트는 CD-ROM으로, 전용 규격 패키지가 상당히 큼직하지만 내부는 상당히 썰렁하다. 매뉴얼과 가이드는 일반 CD 케이스 규격에 맞춰 만들어 진 것 같기도 하고, 패키지가 상당히 큰데 구성물이 단촐해서 이탈과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펀지가 들어있는 것은 그 나름 놀랍다.

일단 구동해보면, 건담(노멀월드), 무사건담(SD전국전), 나이트건담(SD건담 외전), 코만도건담(코만도전기), 건드랜더(건드랜더)라는 5개 월드의 대표캐릭터들이 멋지게 등장하고, 뒤이어 이 소프트가 발매된 시점에서 최신 캐릭터들인 샤이닝건담(노멀월드), 빅토리대장군(SD전국전), 마룡검사 제로(SD건담 외전), 파이널포뮬러(코만도전기), 스페리올랜더(건드랜더)가 치고 올라오는 내용의 오프닝이 전개된다. 본 소프ㄴ트는 게임이 아니라 SD건담 월드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훑어보는 도감 소프트웨어다보니, 뭐 더 자세한 내용이랄게 없긴 하다. 발매된지 25년이 지난 2020년에 보기엔 화질도 매우 심각하고 최적화된 모니터와 사운드 환경을 갖추는 것도 일이겠지만... 뭔가 개인적으로 환상의 게임기와 소프트를 실기로 구동해보았다는 묘한 달성감이 있었더랬다. ...사실 아무래도 상관없는 이야기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