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반다이에서 2021년 6월 발매한 HG 사이바스터

슈퍼로봇대전이라는 게임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호감이상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보는 오리지널 로보트, 마장기신 사이바스터. 처음 '제2차 슈퍼로봇대전'으로 데뷔했을 때 국내에는 일본어 표기를 보고 '사이버스타' 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는데, 알파벳 표기를 보니 '사이바스터'가 된 그런 로봇...이 무려 반다이를 통해서 HG급 프라모델로 발매되는 경사가 일어났다.

10년도 더 전에, 슈퍼로봇대전 OG (오리지널 제너레이션) 시리즈의 프라모델이 고토부키야에서 이뤄졌었는데, 프라모델로 만나보기 어렵던 로보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 외에는 높은 가격과 조악한 품질, 낮은 인지도 때문에 감히 반다이의 건프라와는 비교할 수 없는 소수 매니아들의 열광만을 받아가며 시리즈가 이어졌더랬다.


하이 패밀리어용 외에도 본체용 스탠드도 들어있다.

OG의 또 다른 인기스타 휴케바인mk3 (고토부키야)

그 중에서도 당연히 이 사이바스터가 있었는데, OG 시리즈 중에서 원조라 할 수 있는 인지도다 보니, 논스케일, 1/144 스케일, 포제션 버전(정령빙의 모드), SD 타입 으로 총 4종의 프라모델이 발매되었었다. 이 외에도 오락실의 경품으로 제공되던 프라모델이나 완성품 피규어 등으로도 종종 발매되었던 나름 인기있는 로봇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킷 자체는 반다이의 프라모델 등급 HG에 걸맞는 수준이지만 마법이 관여하는 로보트라는 설정을 살려주기 위함인지 외장이 펄 느낌이 나는 재질을 사용하고 있고, 일부 스티커를 제외하면 색분할이 아주 좋다. 설정상의 고속이동 형태인 '사이버드'로의 변형도 가능하지만, 리얼 프로포션의 사이버드는 뭔가 형태가 미묘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만들고 나니 좀 귀찮아져서 변형 및 스탠드 사진은 찍지 않았다. 

이후 OG 시리즈의 2탄도 기획되어 있는 것 같은데... 휴케바인일까, 알트아이젠일까, 그랑존일까. 슈퍼로봇대전 공용 관절 부품으로 보이는 런너로 볼 때 사이바스터와 비슷한 크기의 기체가 나올 것 같기도 한데... 그저 느긋하게 소식을 기다려 볼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