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 리지레이서즈(1) - RR, RRR
지난세기의 95년, 소니는 닌텐도와 함께 개발하던 가정용 게임기 프로젝트의 결렬 선언 이후 독자의 CD 게임기 플레이 스테이션을 발표한다. 닌텐도(SFC->N64), 세가(MD->SS), NEC(PCE->PCFX) 라는 당시의 3강 구도는 소니(PS)의 참가로 4강 구도가 되어 차세대기 경쟁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닌텐도는 수퍼패미콤의 저력을 믿고 차세대기 중 유일한 카트리지 매체인 N64의 발표를 늦췄고, 세가는 새턴, NEC는 PC-FX, 소니는 PS라는 기종을 각각 발매하여 가정용 게임기의 세대교체를 시작했다.
RR - 리지 레이서
하나는 가정용에서 로딩이 거의 없는 3D 레이싱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을 꼽을 수 있다. 사실 이는 그만큼 리지 레이서 본 게임에 사용된 용량이 적다는 반증도 될 수 있지만, CD 트랙에서 직접 읽어오는 BGM 로딩 방식 덕분에 음악 CD를 넣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레이싱 즐길 수 있다는 꽁수도 존재했을 만큼, 읽어들인 데이터로 게임을 즐기는데 로딩의 압박이라는 것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이것은 오히려 나중에 등장한 후속작들이 가진 로딩이 단점으로 지적되는 결과를 가져오긴 했지만, 빠르기를 겨루는 레이싱 게임의 템포를 아케이드 만큼, 혹은 그 이상 유지하고 즐길 수 있게 하는데에는 매우 성공적인 결과였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는 게임 자체가 가진 매력, 그 중에서도 드리프트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당시에도 아케이드 에 존재했던 데이토나 혹은 과거에 등장했던 닌텐도의 와일드 트랙스 등의 다소 무거운 -그래서 실제적이라는 평가를 얻었던- 3D 레이싱 게임과는 달리 소위 '성냥갑 레이싱'이라는 이야기가 오갈 만큼 가벼운 중량감을 느끼게 하는 물리엔진을 탑재하고 있던 리지 레이서는 '최대한의 속도로 코너링을 해결한다'라는 레이싱 게임의 큰 과제 중의 하나를 초현실적으로 즐겁게 표현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고 생각한다. 현실감은 적지만, 드리프트를 함으로써 격렬하게 미끄러지는 타이어 마찰음과 함께 현란한 스피드로 스쳐지나가는 코너의 그래픽과 조작감, 게다가 테크닉적으로 드리프트 후 더욱 가속이 붙는 그야말로 거짓말같은 부가효과까지 더해져서 인터넷이 존재하지 않던 시절에 잡지의 코너를 통해 전국적으로 타임어택이 행해지는 결과까지 가져올 만큼 신나게 달리는 느낌을 선사해 준 것이 리지 레이서 였던 것이다.
그 외에 미니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추가 차량들과 전코스 클리어 후 등장하는 데빌카의 존재, 글쓰는 이는 체험해 보지 못한 눈 내리는 코스, 미러 모드 등 여러 가지 즐길 수 있는 요소를 담뿍 담고 있던 리지 레이서는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는 있었지만 차기작 리지 레이서 레볼루션이 등장할 때까지 오래도록 사랑받는 레이싱 게임이었다. 후에 시리즈 4번째 작품 R4 - Ridge Racer Type 4- 에서 60 프레임/고해상도 버전으로 수록될 만큼 많은 인기를 얻었던, 플레이스테이션 초창기의 걸작으로 기억되는 작품이었다 하겠다.
RRR - 리지 레이서 레볼루션
- 몇 년 전 프습으로 리지레이서즈가 발매되었을 때 적었던 글인데, 적어둔 분량이 아까와서 올려본다. 후속은 언제 쓸지 미정...
'전자오락 > 레이싱' 카테고리의 다른 글
[NS] 마리오카트 라이브 - 홈써킷 (마리오 버전) (0) | 2020.12.13 |
---|---|
[PS1] 리지레이서즈(2) - ЯR, R4 (2) | 2008.06.26 |
[PS1] 리지레이서즈(1) - RR, RRR (12) | 2008.05.22 |
[PSP] 리지레이서즈 2 (10) | 2006.09.15 |
Comment +1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
링크
- Ayako님의 스위트워터
- Bahng Brothers의⋯
- Yuirin's nest
- 독일군은 가위를⋯
- Dancing Days
- forget me not
- 테레스의 이야기
- 잡아라 별!
- 스무스무 이글루 제국
- 더위에 찌든 동물원
- Perfume of Music
- Rock And Roll
- amano특공바넷사의⋯
- P.P.O.I와 함께 하⋯
- Rising sun의 잘은⋯
- きらめき高校歸宅部
- 리비안의 Paranoid⋯
- Baramgebi's wonde⋯
- Blue leaf of Lost⋯
- 마나부칸타빌레~♬⋯
- stationary traveller
- 어디든지 함께 연구소
- Dark Side of the⋯
- 소년의 마음을 가⋯
- 평범한 김대리의⋯
- 별바다의 서고
- Live Free or Die
- SAY YOUR DREAM
- 해달's Trash can
- Truly miscellaneo⋯
- cyrano 님의 블로그
total : 810,122
today : 62
yesterday : 108
Yskin's blog is powerd by Tistory / designed by yongzz.com

난 레이지 레이서부터 시작. 그때 처럼 레이싱을 파고든 적이 없는거 같아.
레이지 레이서.. 내게도 참 사연많은 게임이었지.. 요거 올린김에 마저 적어 봐야겠다. 리지 시리즈만 가지고 포스팅 3개는 나오겠는데?
3DO와 몇가지 소프트 + 거금 10만원을 주고
(당시 고1, 한달용돈3만원, 요즘으로 치자면 3달 봉급 한푼도 안쓰고
모은셈...)
PS1과 딸랑 릿지레이서 하나를 들고 집에 와서
그 후 몇달간 가지고 놀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함이 없었지...
정말 그때의 게임에 대한 열정이 그립군...
난 슈패 셋(팩만 10개쯤...)다 주고 플1 본체 하나 띨룽 들고 와서 YUIRIN 형님 시디 빌려가지고 한참 놀았더랬지.. 그땐 진짜 재밌었는데.
그래서 요즘 360용 중고릿지 구하는데...
의외로 잘 없거나 2만원 이상 부르는 사람이 많더라구..
그게 시세 맞나?
나도 그랬는데 은근 리지6 구하기가 어려워. 프습용 리지레이서즈 해봤으면 그렇게 어마어마하게 좋다는 생각이 안 들수도 있고.. 2만 전후면 시세 맞다고 보면 돼. 한때는 정발밀봉이 하도 안나가서 만팔천원 막 그랬다던데 이젠 씨가 말라서...
훗~릿지레이서 예전에 게임매거진 경진대회 할때 내가 기록 보내서~
첫달에 2위 했던적이 있었지..........므흣
릿지레이서 블루 솔바로우로 중급 랩타임 최고는 38초 644....잊을수 없는 기록
연속 가속드리프트에 노그립턴 크리 들어가면 최고 시속 300도 넘은적 있었는디
여튼 개인적으로 릿지레이서를 정말 미친듯이 했었음 가속드리프트 쵝오
엑박용 릿지6는 싱글미션이 넘 많음.....거의 200개 가까이 되는듯~
나도 엔딩 좀 보려고 뭐 빠지게 했는데 몬스터카.화이트카.데빌카 3대랑
싸워서 이겨야 하는 마스터 리그에서 거품 물고 때려쳤음...~_~;;;
오오 국내 2위 성적에 빛나는 성님.. 전 블루 솔발로우의 가속 드리프트는 끝내 익히지 못하고 갤러그 RT 캐럿으로 그립만 주구장창 했었지요. 덕분에 R4까지 그립으로만 하다가 리지레이서즈에 와서야 드리프트를 익혔다는 가슴아픈 이야기가... 리지6는 성님 이야기 듣고 진작에 접은 상탭니다만.. 가끔 꺼내서 2~3 경기씩 하곤 해요. 몇 년지나면 저도 마스터리그까지 가지 않을까 싶네요...
난 PS판 릿지1만 잠깐 해보고 전혀 손을 안 대다가, 프습용 릿지1으로 제대로 시작을 했더랬지. 아아, 릿지2는 언제 깬다냐.
리지레이서즈2 아직도 하고 있었냐... 이제 접어도 돼. 난 모골2 전캐릭터 애착도 채우기 이제 3명 남았다... 요거 끝나면 캡콤 클래식 컬렉션 달릴 예정.
오오~ 해돌옹께서 전국2위까지!! (아마도 게임매거진의 그 기록!?) 저에게 있어서 레이싱 게임이란 새턴판 데이토나USA와 PSP판 릿지레이서즈랍니다. 하아....^^;
프습용 리지레이서즈도 재미나지요. 새턴판 줴이춰나는 당시에도 지금도 영 뭔가 나사빠진 기분이긴 하지만... 이제는 아케이드판을 찾아볼 수 없으니 나름 가치는 충분할 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