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2008년 9월 27일에 질러서 틈날때마다 야금야금 하고 있는 록맨9. 야금야금이라고는 하지만 막히는 부분에서는 손가락과 반사신경을 원망하며 머리를 쥐어뜯고 내던지려는 듀얼쇼크3의 가격을 떠올리며 분을 삭히는 게임라이프를 가꿔가는 중.... 혹시나 싶어 검색해 본 플레이 동영상 공략을 통해 닥터 윌리 스테이지까지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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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8보스를 클려하는 동안 수많은 난관들이 있지만 아무리 머리를 싸매고 화면을 들여다 봐도 답이 안나오는 부분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고생했던 두군데를 꼽아보니 아래의 두 스테이지라 하겠다. 물론 콘크리트맨 스테이지의 코끼라 3연타나 주얼맨 스테이지의 사악한 패턴이나 토네이도맨의 극악한 회전발판 구성도 쉽지는 않지만 보고 또 보면 패턴이 보이는 편이라 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도저히 답이 안나오던 스테이지 2개를 소개해 본다.

1. 플러그맨 스테이지
 아래 동영상에서 2분 50초쯤이 가장 난관이었다. 스테이지 자체의 난이도는 체크포인트까지의 전반부는 상당히 쉬운 편이지만 화면이 어두워지는 체크포인트 이후의 후반부는 주얼맨을 쓰러뜨리면 얻는 주얼 세틀라이트가 없다면 제법 어렵다. 아래 동영상에서는 그냥 노멀샷으로 공략했는데, 스테이지 처음부터 주얼 세틀라이트를 켜놓고 다니면 거의 노멀샷을 사용할 일 없이 노미스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라지는 블럭들은 2~3번만 죽어보면 패턴이 보이는 편이고 록맨의 뒷발만 살짝 걸친 상태에서 점프하는 요령만 익히면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도저히 저 2분 50초의 블럭은 답이 안나왔더랬다. 결국  적에게 맞아 순간적으로 무적이 되는 것을 이용하여 랏슈 코일(러시 코일이 맞지만 15년 넘게 입에 붙어서..)을 타고 넘어갔었는데 공략을 찾아보니 매우 쉽더라.. 결국 주얼 세틀라이트만 믿고 가면 최단거리 노미스 클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다만, 보스 플러그맨은 패턴이 까다로운 편이라 주얼 세틀라이트의 무기 에너지가 없다면 좀 고생할 듯.. 뭐, 에너지관(E캔이 맞는 표현이지만 역시 입에 붙어서...)만 2~3개 있다면 우직하게 싸워도 무난.

참고로 2분 35~48초에 보이는 곳 최하단 우측 구석에서 주얼 세틀라이트를 켜놓고 잠시 웹서핑이나 동영상 감상을 하고 있으면 전무기에너지 회복(에너지 밸런서가 있다면), HP 완전 회복, 나사 획득, 보너스 획득 등의 간단 노가다가 가능하니 도전해 보자. 내 경우엔 베토벤 바이러스 7회 한 편 다 보고 나니 생명 8개, 나사 300개 가량, 각종 에너지 회복 등의 성과를 얻었더랬다. 타임어택에 관심없는 분들은 슬쩍 도전해 보는 것도..

2. 스플래시워먼 스테이지

2분 10초부터 2분 35초까지의 구간이 난관. 안의 물이 다 없어지면 사라지는 발판의 패턴을 파악하는게 문제인데, 가장 윗층의 패턴 파악에 애를 먹다가 이 동영상 공략을 찾아냈더랬다. 콜럼부스의 달걀이라는 말이 있지만 알고 보니 정말이지 허무했던 패턴.... 왜 저게 안 보였을까 그래... 플러그맨을 해치우면 얻는 플러그 볼을 적절히 쓰면 클리어에 도움이 되는 스테이지긴 하지만, 스테이지 구성이 그리 많은 공격을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이라 패턴만 파악되면 쉽게 넘길 수 있는 스테이지인 듯. 뭣보다, 스플래시워먼이 캡콤 여성 캐릭터 답지않게 연약해서 보스 클려 자체도 어렵지 않다. 통하는 무기는 호넷맨을 쓰러뜨리면 얻는 무기 호넷 체이서.

3. 닥터 윌리 스테이지

 첫번째 스테이지만 클려하고 두번째 스테이지에서 가시에 찔려 비명횡사하고 겜기를 껐다. 하다하다 막히면 아래의 영상을 볼 예정. 퍼오긴 했지만 나도 아직 보지는 않았다.

 클려 후에 타임어택 모드나 칭호에 따라서 다운로드 컨텐츠가 있는 모양이던데 거기까지는 아직 멀고 먼 이야기이고... 일단 만원주고 지른 게임이니 뽕은 뽑아봐야... 귀여워2가 곧 나올 모양이던데 그때까지 열심히 가지고 놀 예정. 그러고보니 프습용 록맨록맨 베스트판이 나온다던가 나왔다던가...

- 포스팅에 사용한 스샷은 루리웹 콘솔스샷게에서,
http://ruliweb5.empas.com/ruliboard/read.htm?main=hb&table=img_screen_con&left=h&find=subject&ftext=%B7%CF%B8%C7&db=2&num=73687

동영상은 엠엔캐스트에서,
http://www.mncast.com/pages/mini/MiniFrame.asp?MiniID=akstp7065

각각 퍼왔음. 생각보다 반응이 떠떳미지근한 것 같아서 맘이 쬐께 그런디 8급의 록맨10을 위해서라도 싸게싸게들 즐겨들 보시랑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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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6

  • yuirin 2008.10.07 08:30

    비싼 AT 컴퓨터로 따불 드라곤 하는 거나,

    엑박으로 패밀리 게임 하는 거나,

    항상 한결 같은 색선에겐 감탄중.

    • shikishen 2008.10.07 20:28

      항상 그자리에, 항상 푸르른 늘 푸른 물이끼같은 고양시의 색선입니다.

  • eihabu 2008.10.07 09:50

    록맨이라면
    형네집에서...
    셋이 모여서 록맨4~5를 젤 잼나게 했었지...
    4에서인가 챠지샷도 생겼었고...
    그래픽도 대폭 파워업(이라지만 고작 용량은4M)
    셋이서 번갈아가며 보스 도전하고 서로 조언해주고...
    하나하나 클리어할때의 그때 그 느낌은...
    후우~
    이제는 느낄 수 없다는게 아쉽네..그랴

    • shikishen 2008.10.07 20:29

      4도 재밌었고.. 특히 5를 돌아가면서 도전하고 클려하던 재미는 이제껏 기나긴 게임 라이프 중에서도 각별한 기억이었지. 사실 9에 대한 실망보다 기대가 컸던 건 그 기억이 크게 남아서 그런 것 같아.

  • antidust 2008.10.07 13:42

    난 보스 둘 깨고 접고 있는 중. 진짜 성질 버리는 게임이야 이거...

    • shikishen 2008.10.07 20:30

      인격수양, 내 마음의 기말고사라는 기분으로 하고 있단다. 만약 같이 했더라면 조금 다르지 않았을까 싶구나.

  • 해돌 2008.10.07 20:31

    이걸 할때 항상 옆에 쿠션이나 이블을 이쁘게 포개서 놓는게 좋음

    열받아서 패드를 던질때 그쪽으로 적당히 던지면 좀 속이 풀림~

    잘못던지면 분노게이지 만땅 ~

    요즘 덕후게이지가 막 떨어져서 게임이 잘 안잡히네 ~
    그래서 카피콘 칼로스 받고있씸.....퍼니셔나~항가항가

    • shikishen 2008.10.08 19:01

      칼루스 좋은 에뮬이지요... 근데 마메로도 어지간한거 다 되지 않나요?

  • 음...이거 직접 찍은거야..?
    어쨌거나 엄청난 난이도구만...ㅡ.,ㅡ;

    • shikishen 2008.10.08 19:01

      그럴리가 있겠냐..실력도 능력도 장비도 없다네. 하다가 막혀서 동영상 검색으로 찾아낸거여.

  • 해돌 2008.10.08 18:48

    그나저나 영상을 다시보니 저렇게 다이나믹한 변신과~
    모르면 못깨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는디 슬라이딩이 없다니......

    뭔가 3단 변신하는 수라왕이지만 필살기는 수라 마하권뿐이라능~항가항가
    1단변신 필살~수라마하권~2단째 역시 수라 마하권~3단변신해서~

    궁국의 수라마하권을 보여주마..........아무리 강해져돌 어젯든 마하권~
    마하권이 빛의 속도가 되면 안됨 반칙 마하권은 언제나 마하의 속도로~하악하악

    • shikishen 2008.10.08 19:02

      슬라이딩이 있으면 슬라이딩을 사용해야만 통과할 수 있는 맵 디자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비 절감 차원에서 뺀게 아닐까 싶습니다. 다운로드 컨텐츠로 등장한 브루스는 슬라이딩과 차지샷이 있더군요.

  • 록맨은..제손으로 직접 한것보다 동생이 하는걸 옆에서 구경한게
    더 많습니다..으음.
    저는 제로가 긴머리를 휘날리며 뛰는게 그렇게 멋지더랍니다.하악

    • shikishen 2008.10.09 09:49

      제로가 등장한 X 시리즈나 GBA용 록맨제로도 대단한 인기였지요. X시리즈에서 처음엔 제로는 본가 록맨의 브루스처럼 플레이 불가 캐릭터였다가 나중엔 레귤러로 승격(격하?)되었던 기억이... 그나저나 제로의 인기 때문에 동인지에선 제로와 X의 이런저런그런 것들이 많았다는 전설도...

  • 존도우 2008.10.09 14:26

    오오 도에무 오오

    저는 슈패미용 기기괴계를 외울정도로 플레이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딩은 못봤었습니다

    • shikishen 2008.10.09 23:33

      슈패때 기기괴계 하고 싶으면 구할 수 없고 있으면 다른 게임을 하고 싶고 해서 결국 나중에 잠깐 만져본게 전부.. 그바용으로 클려했던가... 근데 록맨9을 하고 있으니까 비즈의 록맨이 왤케 땡긴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