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012345


  제작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 과연 이대로 나올까 하고 우려했던 스퀘어에닉스의 리듬액션 RPG 게임. 과거 PSP 로 발매되었던 대전액션 RPG 게임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와 닮은 구석이 있는 리듬액션 게임 되겠다.

 게임 자체는 상단화면에 표시되는 노트에 맞춰 하단 터치스크린을 터치, 홀드, 슬라이드 등의 액션을 통해 박자를 맞추는 게임이지만, 장대한 역사와 수많은 팬들을 거느린 파이널 판타지라는 게임 시리즈에 사용된 음악을 연주한다는 점과 노트의 배경에 추억의 영상들이 흘라간다는 점, 그리고 단순히 연주만이 아닌 캐릭터의 성장이라는 점을 접목시킨 RPG적인 요소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 상당한 특색이다.

 일단 기본이 되는 리듬액션 게임 자체는 훌륭한 편. 리듬액션 게임은 음악이 좋으면 70점은 먹고 들어간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이 게임을 집어든 사람이라면 파판 시리즈의 팬일 확률이 높은 만큼 음악에 대해서는 뭐 더 할 말이 없다. 해보지 못한 시리즈의 음악이나 했지만 잊고 있던 음악들도 매우 엄선해서 수록한 느낌이라 추억에 젖으며, 또는 새로운 감동을 들으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하겠다.

 게임 자체의 시스템적인 부분도 DS용으로 히트한 응원단이나 오락실에서 히트한 DJMAX 테크니카 등의 터치계열 리듬액션 게임의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어 리듬액션 게임을 즐겨본 사람들이라면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는 수준.

 문제는 RPG 파트인데... PSP용 대전액션 게임인 디시디아와 상당히 닮은 캐릭터의 성장과 아이템의 사용이라는 부분이 일단 반갑고, 시어트리듬만의 파티 시스템과 엇갈림통신을 이용한 카오스 신전용 악보교환 등의 요소는 이 게임이 가볍게 즐기고 넘어갈 게임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다 하겠다.

 일단 현시점에서는 공략중인 PSP용 마장기신을 클리어하는게 우선이지만, 짬짬히 시어트리듬도 즐겨둘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일단은 말이지.

  

Comment +4

  • 치즈 2012.03.02 01:23

    안녕하세요! 트위터에서 링크 따라 왔어요:) 시아트리듬, 공개소식 뜨고 동영상 공개됐을때만 해도 저걸 누가 사지....난 파판 팬도아니고ㅠㅠ하면서 넘어갔었는데, 체험판 이후 너무너무 사고싶어진 타이틀이에요! 두가지 체험판만 즐기기 감질나서 저도 어서 본편을 구입하고 싶네요*_*

    • 방문 감사드립니다^^ 할 수록 뭐가 막 열리고 곡도 좋고 해서 오래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딘가에서 스레치가이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SMoo 2012.03.02 14:53

    아마존에서 3주 걸린다길래, 못 참고 용산 던전에서 97000원에 업어왔다능.
    만원이나 더 준 건 속쓰리지만... 잼난다. 우와아아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