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012345678


 생각해보면 상당히 줄기차게 포스팅하고 있는 아이폰용 소셜게임, 건담 에리어 워즈. 상당히 단순한 게임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지만, 이벤트와 총력전 등의 시스템을 조금씩 업데이트하면서 뭔가 할 거리를 계속해서 만들어주고 있는 가운데 1.3.4라는 하위업뎃치곤 큰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게임의 밸런스가 많이 바뀌게 되었다.

 일단 가장 큰 변화는 위에 이미지로 소개하고 있는 MS 레벨 강화 시스템. 현시점에서는 만렙이 60이고, 업데이트 이전까지 2회사격가능 기체들은 20레벨부터 시작하는 보상을 주고 장착했던 강화파츠도 모두 떼어낸 채로 새로 정비하여 게임을 다시 즐기게끔 만들어 놓았다.

 MS에도 레벨이 생기면서, 같은 건담이라할지라도 기체의 레벨이 높고 강화파츠도 좋은 것을 달고 있다면 더욱 이기기 힘들어지는 식이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아레나의 밸런스도 크게 흔들리고 미션의 체감난이도도 상당히 바뀌었다. 게다가, 시간과 돈을 들여야만 가능했던 강화파츠의 장착이 이루어졌던 기체들의 강화파츠를 모두 떼어냈기 때문에 어정쩡하게 장착했던 기체들을 새로 정비할 수 있게 된 것은 좋지만 플레이타임이 길었던 플레이어들은 강화파츠를 한 두대도 아니고 모두 새로 달아줘야 하는 귀찮음이 생겨났다. 게다가 보상 차원에서 강화파츠 장착 시간을 0로 해준 것은 좋지만 서버가 불안정한 탓인지 한번 장착을 하려면 수없는 통신실패 오류를 겪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총력전의 부산물로 반드시 생겨나는 잉여기체들을 활용하고 처리하는 방안으로 생각해 낸 것 같긴 하지만, 이러한 게임 특성상 생겨날 수 밖에 없는 신규유저의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져버린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일단은 추후 이벤트와 밸런스 조정을 지켜봐야겠지만.. 이 게임은 건담게임, 제작사는 반다이... 뭐 어차피 심심풀이로 클릭질하는 게임이니깐... 쩝. 

 **공식 정보로 변경점의 추가내용이 올라와서 정리.

 1.3.4 사양에 대하여

 info의 FAQ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 게임 전반

 N+ 와 SR의 의미는 뭔가요?
 - N+ 등은 MS의 레어도를 나타냅니다. 구버전과 신버전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 N
 ★★ = N+
 ★★★ = R
 ★★★★ = R+
 ★★★★★ = SR

 MS 타입의 단, 중, 장의 의미는?
 - MS의 능력타입의 분류입니다.
   레벨강화시 다음과 같은 차이가 납니다.
 단 : 격투중심의 MS. 격투 능력이 오르기 쉽다.
 중 : 격투와 사격의 밸런스 좋게 오른다.
 장 : 사격능력이 오르기 쉽다.

 - DOCK
 
 해석기초MS에 따라 오르는 능력이 바뀌는가?
 - 해석기초MS에 따라 베이스 MS의 능력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해석기초MS의 레벨과 레어도가 높을 수록,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해석해버린 MS는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 해석기초MS에는 자동선택으로 MS레벨1이나 레어도 N+ 까지의 MS가 선정됩니다.
   다른 ms를 선택하고 싶을 때는 일단 MS리스트를 탭 하여 선택을 해제하고 다시 골라주세요.

 최고MS레벨은 MS에 따라 변화하나?
 - MS레벨은 레어도에 따라 최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레벨이 다릅니다.
   보다 레어도가 높은 것일수록, 최고 레벨도 높아집니다.
 ★ = N = 20까지
 ★★ = N+ = 30까지
 ★★★ = R = 40까지
 ★★★★ = R+ = 50까지
 ★★★★★ = SR = 60까지

 강화파츠와 MS레벨의 관계는?
 - 강화파츠는 MS의 능력치에 추가되는 보너스입니다만, MS레벨의 상승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한계치강화란?
 - 현재는 아직 기능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이후의 업데이트에서 추가되어, MS의 강화기능에 있어 (무장도 같은) 동일한 MS 끼리 해석하는 것으로 베이스MS를 보다 초기능력이 높은 동일MS로 강화하는 기능입니다.
 *역주 : 즉, 바주카장비 알렉스끼리 조합하여 초기능력치가 높은 바주카장비 알렉스를 만들어내는 기능이라는 의미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