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작년부터 레트로게임들에 관심을 두면서 수집의 방향을 레트로게임과 관련된 무언가로 살짝 틀었는데, 처음 지르는 건 아니지만 오랫만에 스트리트 파이터 2 관련 카드다스를 하나 더 구해보았다. 이 시리즈는, 일본에서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상영되었던 [스트리트 파이터 2 무비]를 주제로, 스페셜이라는 이름을 붙여 발매한 카드다스 시리즈...라고 한다.

총 42매 중 1~6번까지의 6장은 모두 프리즘으로 처리되어 있다. 1번은 그 유명한 류와 켄의 더블파동권(=쌍룡파동권)이고, 1번과 4번은 무비버전을 주제로, 2,3,5,6번은 게임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터보)를 주제로 한 카드이다. 이 제품군은 이런식으로 무비버전과 게임버전으로 살짝 구분이 되어 있지만 한 작품에 수록되어 있는 미묘한 라인업을 보여준다.

7~12번까지는 모두 게임을 소재로 한 카드들 되겠다. 11번과 12번은 나름 신기술들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굳이 장선생님은 캐미에게 기술을;;

13~18번도 모두 게임버전. 원래 설정상 각 기술들의 이름들이 다 준비되어 있다보니 요렇게 보면 하나씩 알게되는 재미가 있다. 이 카드다스 버전 스트리트 캐릭터들은 기존 시리즈들도 SD 체형과 관계없이 박력이 느껴지는 그림들을 보여줬는데, 17번 바이슨(=해외판 발로그), 18펀 발로그(=해외판 베가)는 특히 느낌이 강한 것 같다.

14~23번까지는 게임 버전, 24번은 무비 버전이다. 특히 21~23번 3장은 슈스파X(=슈스파터보)에서 히든캐릭터로 등장했던 고우키를 다루고 있다. 카드 뒷면에는 유일하게 기존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뒷면 게임용 포맷으로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며, 고우키를 선택할 수 있는 히든커맨드가 기재되어 있기도 하다. 24번 류는 애니메이션에서 수련하던 어린 시절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25~30번은 모두 무비버전. 애니메이션에 등장했던 모습들을 재현하고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기억하는 분들에게는 인상적일지도.

31~36은 모두 극중의 장면을 재현하고 있다. 극장판에서 많은 소년들을 설레이게 했던 춘리의 샤워신까지 수록한 것은 나름 노린 거겠지... 

37~42번까지 6명은 40번은 게임버전으로, 슈퍼 시리즈에서 추가된 4인방을 수록하고 있다. 38번은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2와 SVC 카오스에서 등장했던 세뇌된 켄(=바이올런트 켄), 39번은 세뇌가 풀린 켄과 류가 함께 베가를 상대하는 애니메이션 마지막 장면을 수록하고 있다. 42번은 극장판의 포스터를 SD풍으로 재현하였는데, SFC판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2 패키지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바로 기억하실 그 일러스트.

31~42까지 12장의 뒷면은 한 장에 2컷씩, 카드 2장을 연속해서 보면 4컷만화가 완성되는 구성인데, 혹시나 해서 포스팅에서는 제외하였다. 

이렇게, 오래된 카드다스 한세트를 또 수집하게 되었다. 요즘 유튜브나 파이트케이드 등의 서비스를 보고 있으면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는 단순히 추억의 게임에 그치지 않고 활발하게 살아있는 격투게임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오락실 문화가 없어져가는 요즘, 온라인에서라도 살아숨쉬는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와 관련된 다른 관련 상품들을 다시 찾아보는 것도 새로운 즐거움이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