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은 아는, 영원한 일본풍 RPG의 고전 파이널 판타지 3. 지난 8월 닌텐도 DS용으로 발매되어 초기물량 완매 후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작품 되겠다. 15년쯤 전에 발매되었던 구식 게임을, 당시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며 이식한 작품으로 여러가지 평가가 엇갈리는 작품. 이식되면서 추가된 히든보스를 클리어하지 못했으므로 완전한 클리어라고 보긴 힘들지만, 이 게임 특유의 필승전법을 펼치면 지금이라도 클리어할 수 있으므로 느긋하게 레벨 노가다를 진행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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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탄에 빠진 세계를 선택받은 용사가 구한다.. 라는 이야기 전개와 비교적 단순한 시스템, 그리고 그립기까지 한 외길 진행. 워낙에 여러가지 배경 설정을 가진 주인공들이 워낙에 많은 이야기 전개를 보여주는 게임들을 해 온 사람들에게는 지나치게 단순하고 고리타분하다고까지 느낄 만한 이야기가 단점으로 지적받았다고 한다.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전체의 팬이라면 주저없이 추천하는 3편의 시스템도 작금의 공부가 필요한 게임들 앞에서는 단순하기 그지 없는 시스템에 불과하다는 평가도 있고, 멀티엔딩, 멀티시나리오 게임들이 넘쳐나는 요즘 시절에 어울리지 않는 우직하고 짧은 외길 진행도 어이없다는 평가도 있다고 한다. 그런 평가를 내리는 이들은 이 게임이 파이널 판타지 3편이라는 것을 잊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 같다. 주인공들의 배경 설정이 생겼다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원작과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 이 게임은 타이틀 그대로 15년전의 파이널 판타지 3일 뿐이다. 리파인도, 리메이크도, 리턴즈도, 3-2도 아닌 3이다. NDSL을 들고 다니는 아이들보다는 15년전에 FC를 붙잡고 밤을 지새우던 소년들을 위한 게임이라고 봐야 옳다. 물론 올드 유저들에게도 변경된 직업 밸런스 때문에 불평을 듣고 있긴 하지만, 15년전 세이브 데이터에 벌벌 떨며 게임월드를 뒤지던 소년들이라면 그런 불만은 가지고 있지 않으리라. 이건, 그냥 파이널 판타지 3니까. 파판3니까.
이식되면서 바뀐 가장 큰 점은, 하드웨어의 성능을 살린 인터페이스와 그래픽이라고 하겠다. 그래도 명실상부한 FC(8비트 패밀리 컴퓨터 시스템. 훼미리라면 아시려나?) 최고의 그래픽이었던 도트 그래픽에서 3D 폴리곤으로 거듭난 지도와 캐릭터, 던전이 우선 눈에 띄는데 기왕 처음부터 작업하는 거 좀 더 좋은 그래픽은 불가능했을까.. 싶기도 하지만, DS라는 기기의 한계상 어쩔 수 없었다고 본다. 그렇다고 더 좋은 그래픽을 원해서 PSP로 이식했었다면 로딩이 기다리고 있었을테고.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터치 스크린의 활용이었다. 터치펜에 비해 적용 범위가 좀 예민한 감이 있고 완벽한 컨트롤은 불가능하긴 했지만 그런 단점을 덮어두고 게임 자체를 진행하기엔 충분한 조작감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인상깊었다. 터치스크린은 다른 게임들에서 더 유용하고 재미있게 쓰이는 듯 하지만, 어쩐지 다른 게임에 돈을 투자하고 싶지는 않은게 솔직한 심정. 아무튼, 마우스 비슷하게 컨트롤할 수 있었던 터치스크린의 참신함(나만 그런가?)에는 깜짝 놀랐다고 하겠다. 사실 오른팔을 쓸 수 없는 기간동안 왼손 하나만으로 넉넉히 진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기에 고마웠다고 하는게 더 정확한 표현이겠지만.
게임 자체는 저 위에 언급했듯 요즘 게임과는 좀 다른 고리타분한 게임의 느낌도 있긴 하지만 RPG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이나 지나치게 복잡한 게임을 꺼리는 사람, 과거의 파이널 판타지를 맛보고 싶은 사람, 무엇보다 FC판 발매 당시에 여러가지 이유로 클리어를 하지 못했던 15년전의 소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게임이라 하겠다. 아, 무선랜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혹은 NDSL+FF3를 가지고 있는 친구는 꼭 확보해 두길 권한다. DS판에서 추가된 편지라는 요소를 사용해야만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이 있으니.
끝으로 팁 몇가지.
1. 맞닥뜨리는 보스들이 어렵다면, 보스 코앞에서 다시 걸어서 던전입구까지 걸어갔다가 다시 들어가보자. 1~2 정도 레벨이 오르면 틀림없이 싸울만 해질 것이다.
2. 편지교환은 꼭 해두자. 게임 속의 인물이 아니고 친구와 7통만 해두면 알테마웨폰과 직업별 최강무기들, 그리고 히든죠브(잡? 그런거 몰라) 양파검사가 기다리고 있으니까.
3. 게임 후반에 레벨노가다 장소로는 바하무트의 동굴을 추천. 50 전후라면 마검사를 하나 넣고 암흑을 사용하고 다른 캐릭터들은 방어를 선택해 두면 숙련도와 레벨을 함께 편하게 올릴 수 있을 것이다. 60이 넘으면 철거인의 동굴에서 삼색용을 잡는 쪽이 더 이득일 수 있다.
4. 회복은 아이템과 마법을 병행해가며 철저히 해두자. 적들도 크리티컬을 종종 터뜨리므로 생각지 못하게 죽는 경우가 속출할 수 있다.
....이제 파판12를 깨야 하는데... 아, 그러고 보니 파판5 어드밴스도... 으음...
이번 파판3...큰 기대를 가지고 했는데 시대에 뒤떨어지는 그래픽, 엉성한 스토리(아예 옛날꺼 그대로 나오는게 나았을텐데...)오프닝과 전혀 상관없는 팀원들간의 상관관계, 잡의 특수성이 많이퇴색(능력치는 같은 레벨의 경우 어떤 직업으로 레벨을 올리더라도 능력치가 같다네요) 최강직업들의 약화(닌자와 현자 대략난감)등등으로 막판 앞에서 안하고 있네요. 쩝. 기대했던 것에 비해선 좀 실망. 사운드도 옛날 단음의 정겨움과 박력을 생각하고 했더니 원래 그음악에 드퀘풍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옛날 그 감동을 생각하고 하시면 좌절하실듯...특히 소환수 캐좌절.
히든보스 철거인은 4번 공격... 레벨은 60 전후면 충분히 클려 가능한데, 원작과는 좀 다른 듯한 숙련도에 따른 공-방어력의 변화가 확실히 느껴지는 만큼 직업 숙련도에 대해서 신경쓰는게 좋을 듯. 바하무트 동굴 가서 30분이면 레벨 60 될듯 한데? 난 64 정도에서 가지고 놀면서 클려 했지비...
이쪽 동네 사람들은 팩을 주로 교환해서 했고 그 곳이 정해져 있던지라 세이브가 안된다거나 날아간다거나 해서 클려 못한 사람들이 많았지요.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던 점이 정말 감동이었답니다... 그런데 레벨 65에서 메테오맞고 전멸이라는건 아무래도 어둠의 용사 4인방을 클리어하지 않으셨거나 파티 숙련도 문제가 아닐런지.. 싶네요.
오옷! 이놈....한팔로 그렇게 열심히 하더니...어쨌거나 축하한다..
오옷!! 고맙고맙!!
흑. 저도 하고 싶은 게임이지만, 일단 NDSL 부터.-_-
음... 주변의 평을 들으면 질러도 후회없는 기기라고도 하고, 나 역시 그럴 듯한 기계라고 봐. 당장 하고 싶은 게임이 내게 없어서 그렇지.
NDSL 블랙은 인터넷에선 매진이더라. 나중에 돈 생기면 가볼까.. ~~;
두꺼운 DS는 6만 미만으로도 구해볼 수 있으니 게임만 할 거라면 이쪽을 노려봄이 어떨지?
이번 파판3...큰 기대를 가지고 했는데 시대에 뒤떨어지는 그래픽, 엉성한 스토리(아예 옛날꺼 그대로 나오는게 나았을텐데...)오프닝과 전혀 상관없는 팀원들간의 상관관계, 잡의 특수성이 많이퇴색(능력치는 같은 레벨의 경우 어떤 직업으로 레벨을 올리더라도 능력치가 같다네요) 최강직업들의 약화(닌자와 현자 대략난감)등등으로 막판 앞에서 안하고 있네요. 쩝. 기대했던 것에 비해선 좀 실망. 사운드도 옛날 단음의 정겨움과 박력을 생각하고 했더니 원래 그음악에 드퀘풍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옛날 그 감동을 생각하고 하시면 좌절하실듯...특히 소환수 캐좌절.
닌자와 현자의 약화는 확실히 뼈아프긴 해. 소환수의 연출도 김이 새는 것도 사실이고. 그렇지만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는 그대로 재현했다고 봐. 그래서 재밌게 했고, 내게는 좋은 게임이야.
응? 잉구스 아니였어?
언제나 느끼는 일어 표기의 신비로움..이라고 해 둘께.
보스가 2회 공격을 하게 된 게 상당히 짜증이더군요.
레벨을 적당히 올려놔도 전체공격 2번 연속으로 먹으면 두세명씩 전투불능되니 -_-
현재 레벨 56인데, 2시간 걸려서 암흑의 구름이랑 싸우고 게임오버되어서 내던진 상태 -_-
(예전에는 레벨 50이면 클리어 가능했단 말이다!)
히든보스 철거인은 4번 공격... 레벨은 60 전후면 충분히 클려 가능한데, 원작과는 좀 다른 듯한 숙련도에 따른 공-방어력의 변화가 확실히 느껴지는 만큼 직업 숙련도에 대해서 신경쓰는게 좋을 듯. 바하무트 동굴 가서 30분이면 레벨 60 될듯 한데? 난 64 정도에서 가지고 놀면서 클려 했지비...
아쉽지만...내게는 파판 시리즈의 추억이 전무...그나마 7만 조금했을뿐..(그나마도 엔딩도 못봤음..마지막 던전서 흐지부지)
판타지스타나 샤이닝포스가 그리운걸 보면 내 게임라이프에는 MD가 지대한 영향을 끼친듯.
MD가 너를 키우고 3DO가 시련을 주고 결국 플스의 품에 안긴 님자를 내 잘 알지. 그러고 보니 샤포3 3부작을 제대로 리메이크 해주면 참 좋을텐데 말야.
아...Super32X를 빼놓으면 안되지...(지금 생각하니 네이밍센스..참...)
이상하게...짧았지만 잊혀지지 않아... 그때의 카달로그도 아직까지 보관중이고...
메탈자켓이었던가.. 하는 그 3D 메카닉 게임과 템포는 정말 잊을 수 없을 것 같아. 상당한 괴작이었던 그 축소확대되는 SF 2D 격투 게임도 그렇고. 지금은 정말 구하기 힘든 머신이 되어 버린 것 같던데. 쯥.
메탈헤드...였지...32X 최초의 텍스쳐매핑 ㅋㅋㅋ
그 SF2D 격투게임은 요즘 가끔 에뮬로 돌리며 추억에 젖곤 하지..근데 메탈헤드는 없드라구
아... 에뮬이 있구나. 템포 미니게임들은 다시 해보고 싶긴 한데.
비밀댓글입니다
답글은 블로그로 출장가서 달았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답글은 블로그로 출장가서 달았습니다..
구입도 했고 시작도 했지만, 묘하게 반박자 느린 듯한 전투 템포 때문에 정이 별로 안 가더군요
...사실 제일 큰 이유는 너무나도 오리지날리티가 떨어져서 대체 왜 넣었나 궁금해지는 캐릭터들의 설정이지만.
여담이지만 전 FC용 3을 결국 끝끝내 클리어하지 못한 비극적인 과거가-
남들은 lv 45에서 깨더만, 전 65까지 올려도 사천왕의 메테오 한 방에 4명이 전멸하더군요
마검사-닌자-현자-현자 뻔한 구성이었는데...
이쪽 동네 사람들은 팩을 주로 교환해서 했고 그 곳이 정해져 있던지라 세이브가 안된다거나 날아간다거나 해서 클려 못한 사람들이 많았지요.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던 점이 정말 감동이었답니다... 그런데 레벨 65에서 메테오맞고 전멸이라는건 아무래도 어둠의 용사 4인방을 클리어하지 않으셨거나 파티 숙련도 문제가 아닐런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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