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권아2 표지

권아(=拳兒)라는 만화가 있었다. 이미 80년대에도 국내에 해적판으로 돌아다니던 만화였으니, 실로 오래된 작품이라 하겠다. 명랑하고 개구쟁이지만 올곧은 마음을 가진 소년 일본인 켄지(해적판에선 조용권이기도 했고 선우 건인가 뭐 그런 이름도 있던 것 같고 아무튼....)가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중국무술의 하나인 [팔극권](=八極拳)을 수련하게 되면서 유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을 그린 작품이다. 

80년대 한국 소년들에게 있어 정서함양의 한 축을 담당했던 다이나믹콩콩 코믹스의 [작은 권법자]와 [권법자] 또는 [권법소년]을 통해 이 작품을 접하였거나, 90년대 중반 서울문화사의 아이큐점프 부록 만화 [태권소년] 혹은 [권법소년]을 통하여 접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 그 시절에 이미 완결이 난 작품이 뜬금없이 후속작이 있었다는 소식을 최근에 접하여, 아이튠즈를 통하여 e북 원서로 구해보게 되었다. 2021년 2월 초 시점에서 아이튠즈 가격은 470엔.

원작의 등장인물 중 이어서 등장하는 인물들을 간단히 설명해 보았다.

주인공 고우 켄지. 전작으로부터 대략 15년 이상 세월이 흐른 것으로 보이며, 전작에서 이야기의 큰 축을 담당하던 할아버지는 이미 돌아가신 것으로 보인다. 작가는 원작과 동일하지만 그림체가 많이 바뀌어. 인상이 상당히 달라졌다. 일부 개그컷에서는 전작의 할아버지를 연상케 하는 표정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전작의 엔딩에서 이미 권법의 극의를 체득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팬에게 바치는 선물과 같아 보이는 본작의 특성상 그를 둘러싼 소동이 발생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못한다. 

원작에서 고등학교 1학년 여름방학에 신세를 지며 본격적인 팔극권 수련을 시작했던 요코하마에서 불한당들을 혼내주는 에피소드 중에서. 원작에서도 팔극권에 지지 않는 격렬한 진각과 호쾌한 동작을 자랑하는 [진씨태극권]의 기술 중 [란찰의 (뢰찰의?)]를 시전하는 장면인데, 거의 팔극권이나 달인의 모습이 대부분인 본작에서 거의 유일하게 타 유파의 기술을 사용하는 모습이 특이해서 캡쳐.

원작에서는 고교 1년생 시절 같은 반에 진씨 태극권을 수련하는 친구가 있었고, 중국 본토에서 할아버지의 행방을 찾아 추적하면서 몸통치기가 강력한 권법을 찾던 중 이 진씨 태극권이 발상지인 [진가구]에 들르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다만 켄지가 전수받았던 것은 그보다 전에 대만에서 유월협 노사에게서 팔극권을 전수받던 시절에 [홀뇌가]라는 투로를 전수받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요코하마 차이나 타운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던 장인충 노사. 원작에서도 노인이었는데, 휠체어에 탄 노쇠한 모습으로 등장. 위에서 켄지가 란찰의를 시전하는 에피소드에서 등장. 노쇠하였다고는 하나, 불량배 하나를 박치기로 제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차이나 타운의 장로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원작에서는 할아버지가 실종된 후 발전이 없던 켄지가 첫번째로 만난 팔극권 노사 역할이자, 켄지가 중국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었던 은인.

원작에서는 켄지가 중학시절 만나 진로가 바뀌는 역할을 제공했다가 후에 요리사의 꿈을 꾸며 갱생한 원 폭주족 이노우에.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장인충 노사의 식당 체인점을 경영하고 있다고 장인충 노사의 손자 선(젠?)이 언급하는 것으로 간접 등장.

장인충 노사의 손자 선(젠). 원작에서는 켄지가 요코하마에서 숙식을 하며 수행하던 시절, 켄지와 맞먹으려 들던 건방진 꼬맹이같은 모습이었으나, 권법의 길은 포기하고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고. 아키라의 딸 린에게 팔극권을 가르쳐주지 않겠냐고 켄지를 설득하고, 끝내 성공한다.

선의 동생 미미. 선의 설명으로 간접등장하며, 원작에서는 선과 세트로 같이 다니며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사탕을 선물하던 귀여운 소녀로만 등장했었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도쿄로 돌아가는 켄지를 보며 가지 말라고 보채던 소녀였지만 지금은 미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되었다고.

팔극권을 둘러싼 비밀결사 유니온의 간부이자 실력자 성대인의 손녀로 등장했던 성유미는 회상으로만 등장. 지금은 결혼도 했고, 프랑스 파리에서 팔괘장을 가르치고 있다고. 원작에서는 켄지도, 토니탐도 감히 이기지 못했던 외유내강의 여성이었다. 

 

켄지가 어렸을 때 할아버지의 집에서 방학을 보내던 시절 만나 할아버지의 빈자리를 채워주며 켄지가 수행하다 막힐 때 많은 도움을 주었던 타카야마 사범은 백발 장년이 되어 등장.

여전히 강하고 호쾌하며 밝은 모습으로, 본작에서 켄지가 이찌게키 사범과 겨룰 때 힌트를 주는 여전한 조력자 역할로 등장. 다만, 한때 켄지의 라이벌이었던 문하생 호쯔타는 회상도 등장하지 않아서 아쉽다.

원작에서 켄지의 죽마고우이자 이지메를 극복해 낸 붕권 수련자 다이찌는 평범한 샐러리맨이 되었다. 옆의 꼬마는 다이찌의 아들 켄타로, 아버지의 뒤를 이어(...) 이지메를 당하지만 켄지의 조언에 힘입어 극복하고 괴롭히던 아이들과도 친구가 된다. 켄타라는 이름은 켄지가 지어주었다고.

켄지를 사랑했던 바이크 소녀 아키라는 결국 다른 남자와 결혼하여 딸을 낳았다. 남편은 의사였는데, 극중 시점에서는 사망했다고. 아키라는 켄지가 어릴 적 갔던 야시장에서 만난 상인회의 딸로, 첫 만남에서부터 켄지를 의식하고 여러 사건을 거쳐 켄지를 사랑했었는데, 본작에서 중국을 오가며 세상을 초월한 달인처럼 살게 된 켄지와는 끝내 이어지지 못한 듯. 현재는 딸 린을 키우면서 요코하마에서 장인충 노사 가게에서 일하고 있는 듯.

.

아키라의 딸 린. 풀네임은 다까스기 린 이라고. 소녀의 몸이지만 권법에 관심이 많고, 이미 장인충 노사에게 팔극권의 일부 기술도 전수받은 것 같다. 하지만 장인충 노사도 나이가 들어 몸이 성치 않고, 적합한 사부를 만나지 못한 상황. 어린 나이지만 말도 안되는 무리를 하더라도 신념을 관철하고자 하는 모습에 마음이 움직인 켄지가 생애 처음으로 제자로 받아들이게 될 것을 결심하며 이야기의 막을 내린다.

토니 탐. 국내에는 토니 탄으로 번역되어 소개되었지만, 내 세대라면 기억할 홍콩 배우 [알란 탐]과 같은, 우리 식으로 하면 담씨 라고. 그래서 토니 탐이 맞다고 한다. 켄지 필생의 라이벌이었지만, 원작 중국편 마지막에 켄지와 최후의 결전을 벌인 후 강에 빠지고 행방불명 되었는데, 어째 본작에서 보면 그 때 죽은 것 같은... 본작에서는 회상만 나오지만 회상컷에 그림이 많다...

본작에서 켄지는, 중국을 오가며 혼자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중국권법과 관련된 책을 쓰러 일본에 오랫만에 돌아왔다가, 죽마고우 다이찌를 만마서 회포를 풀던 도중 켄지가 이름을 지어준 다이찌의 아들 켄타가 이지메를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도와주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결국 이지메의 주모자 어린이는 갱생시켰지만, 그로 인해 가라데의 이찌게키 사범과 대결을 하기도 하고 요코하마에 가서 장인충 사범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첫사랑 아키라와 재회하기도 하고 하다가 결국 세상에 걱정이라곤 없을 것 같던 켄지가 안고 있던 고민을 해결하게 된다...는 이야기. 켄지가 안고 있던 고민은 본인이 계승한 이서문의 이씨팔극권을 올바른 마음을 가진 올바른 사람에게 이어주어야 한다는, 제자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고민이었는데 그 첫 제자가 바로 첫사랑 아키라의 딸 린이 될 것이라는... 그런 엔딩이라 하겠다.

사실 원작의 팬들에게는 딱히 이 켄지2라는 에피소드 5개짜리 한 권이 그렇게 대단한 작품이 될 것 같지도 않지만, 원작자(만화가 말고 기획 및 스토리)가 타계한지 오래인 2019년이라는 시기에 남긴 메모와 그림 작가, 당시 담당자의 의기투합을 통하여 그들이 현대를 살아간다면... 이라는 오피셜한 후일담을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나름의 의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원작은 일본에 팔극권 붐을 불러왔고, 그 붐이 결국 세계 최고의 대전격투게임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를 만드는데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였다고 한다. 그런걸 생각하지 않더라도, 어릴 때 무척이나 재미있게 몇 번이고 들춰봤던 만화라 반가운 마음에 후딱 구해서 읽어보고 인물 이름도 따가며 주절주절 떠들어놨는데, 괜찮겠지 이거...?

'활동그림들 > 그림묶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권아2 (=拳兒2)  (0) 2021.02.06
이토 준지 단편집 BEST OF BEST  (0) 2020.08.17
BREAK AGE 외전 BOTTLESHIP TROOPERS[보틀십 트루퍼즈]  (0) 2015.10.29
BREAK AGE 애장판 5권  (2) 2015.06.28
BREAK AGE 애장판 4권  (0) 2015.04.17
BREAK AGE 애장판 3권  (0) 2015.01.29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