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2021년 8월 22일 시점 체험판 타이틀 화면

개인적으론 2018년에 시작해서 요즘은 좀 시들하지만, 좋아하는 Roselia 의 이벤트가 있을 때는 조금씩 플레이하는 모바일용 기본 무료 리듬액션 게임 뱅드림~걸즈 밴드 파티. 요즘 모바일기기용 리듬액션 게임은 기본적으로 이 게임과 비슷한 조작체계와 시스템, 이벤트 템플릿을 사용하는 느낌이기도 하고 그러다보니 무슨 게임을 해도 부조리한 부분을 유료로 채워나가야 하는 캐릭터 뽑기에 의지한다는 대동소이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아무튼, 그 중에서도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으며 나름 몇 년 째 서비스를 이어나가는 일본산 모바일 리듬액션 게임이, 뜬금없이 닌텐도 스위치 버전이 등장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슬슬 발매를 앞두고 있는지 체험판이 등장했길래 도전해 보았다.


체험판은 선곡화면으로 바로 진행.

조작체계와 기본 시스템을 알려준다.

클리어화면.

스위치 버전은 모바일 버전의 초창기에 등장했던 5팀의 걸밴드가 등장하는 것 같다. 어느 정도 흥행을 한 후 등장하였지만 현시점에서는 이미 자리를 잡은 Raise A Suiren 이나 Morfonica 는 등장하지 않는 것 같은데 과연 제품판에서는 어떨런지... 

체험판에서는 각 팀의 히트곡에서 한 곡씩 뽑아서 수록하고 있는 느낌인데, 다음과 같다.
 - STAR BEAT!~별의 고동 / by 파핀 파티 (포피파)
 - That Is How I Roll! / by 애프터글로우
 - 슈와링☆드리~밍 / by 파스텔 팔레트 (파스파레)
 - BLACK SHOWT / by Roselia
 - 호화! 호쾌!? 팬텀 시프! / by 헬로 해피 월드 (하로하피)

모바일과 같은 난이도 구분으로 기본 4단계에 스페셜 난이도가 있는 곡이 있고, 스위치 오리지널 난이도가 추가되어 있는 느낌이다. 스위치는 화면 터치를 지원하는 기기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조이콘을 손에 들고 하는 플레이를 권장하고 있다. 조작 자체는 그럭저럭 편리하게 조작하도록 가져왔다는 느낌이기는 한데...

과연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즐길만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다 위에 언급한 후발 주자 2밴드의 존재와 커버곡을 비롯한 수많은 수록곡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의문이 남는 게임이다. 영원할 수 없는 모바일 게임이라는 특성 상 언젠가 이 게임이 모바일 서비스를 종료하는 날에는 실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으로 아카이빙이 된다는 장점이야 있겠으나... 글쎄. 

아무튼, 체험판을 플레이해 본 지금 시점에선... 굳이 왜? 라는 의문이 계속 남는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