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샤아의 역습을 떠올리게 하는 표지만화 대사의 원문을 상상하게 하는 뒷면

이 게임은 오래전에 포스팅했던 [반다이 파티죠이 SD건담월드]의 후속작에 해당하는, [반다이 파티죠이 SD건담월드~폭소의 샤아편]을 국내에서 카피하여 판매한 버전이다. 대략 89년 경으로 기억하는데, 그 때 당시에 국민학생이었던 내게 그런 개념이 있었을리가 없었고, 귀여워서 너무 좋아했던 SD건담이 나오는 게임이라는 이유 하나로 마냥 즐겁게 갖고 놀았던 게임이었다.

게임1. 우주편을 할 수 있는 앞면 보드게임2.콜로니편을 할 수 있는 보드 뒷면.

나이가 좀 있는 분들이라면 기억하는 분들이 은근히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전략게임의 틀을 갖고 있다. 앞면은 전함으로 레이스를 펼치며 전함에 탑재된 MS들을 가운데 필드에 내려놓으면서 즐기는 식이고, 뒷면은 각자의 기지를 침공하면서 본인의 기지를 방어하는 구성을 갖고 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그 부분이 은근히 게임성에 차이를 가져오는데, 개인적으론 덜 번거롭지만 게임성 자체는 앞면 못지 않게 출중한 뒷면 게임을 더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설명서는 모든 면에 룰이 기재되어 있다.그림을 곁들인 나름 친절하지만 긴 설명서.콤포넌트는 거의 다 있다. 당장 게임이 가능할 정도.

일본에서는 건담월드가 6탄까지 나왔는데, 국내에는 대략 다음과 같이 카피판이 나왔었다.

 건담월드 1탄 = 우주대전쟁 (사다리 죨리게임 17번)

 건담월드 2탄 = 간담월드~폭소의 샤아편 (사다리 죨리게임 32번, 이 포스팅의 게임)

 건담월드 3탄 = 간담월드2~5인의 무사편 (사다리 죨리게임 46번, 코끼리게임, 명지기획 게임으로는 다른 이름으로 존재함)

 건담월드 4탄 = 간담대결전1~필승의 결전편 (둥우리=금메달 게임. SD전국전 1탄)

 건담월드 5탄 = 간담대결전2~성 앞의 결전편 (둥우리=금메달 게임. SD전국전 2탄)

 건담월드 6탄 = 간담대결전3~최후의 결전편 (둥우리=금메달 게임. SD전국전 3탄)

갖고 있는 게임들을 하나하나 발굴해서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리뷰를 해보고 싶지만... 그 '발굴'이 쉽지 않다보니... 차근차근 하나씩 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계속 해본다. 언젠가 좋은 날이 있겠지.

Comment +2

  • JK7 2020.02.25 20:11 신고

    오오~ 이제 고무로 된 말 대신 컨버지 같은 걸로 즐기면 되겠군요.

    • 요건 앞뒷면이 다른 종이칩이 훨씬 효율적일 거임. 데미지 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무언가 옵션이 있다면 그걸로도 좋겠지만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