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어쩌다보니 2개 소장 중...

건담이 일본무사의 갑옷을 뒤집어쓰고 그 나름대로 원작과 다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SD건담 월드의 하나인 [SD전국전]. 그와는 별개로, [진 무사건담]이라는 이름으로 비디오 게임 [건담무쌍]시리즈에 비슷한 외형이지만 전혀 다른 캐릭터로 등장하는 것처럼, [무사건담]이기는 하나 또 약간 다른 설정의 이야기로 만들어진 보드게임이 있었다. 그 이야기가 바로 이 [건담월드3~5인의 무사편] 되겠다.

이 게임은 80년대말~90년대 초 즈음에, 국내에도 해적판으로 소개된 적이 있다. 바로 사다리사의 죨리게임 시리이즈로는 [간담월드2~5인의 무사편] 이었고, 주로 도미노나 카지노룰렛 게임을 내놓던 코끼라사의 게임으로는 [간담월드3] 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었다.

설명서 표지으음... 대마왕의 정체는...?

게임의 스토리는 대략 이렇다. 건담, 건담마크투, Z건담, ZZ건담, 뉴건담이라는, 초기 우주세기를 이끈 주역건담 5명이 무사수행을 떠났다 돌아와보니 건담월드가 전란에 휩싸여 있었다. 전란을 가져온 원흉은 정체를 알 수 없는 [대마왕]이 이끄는 6마왕 군단으로, 이들을 무찔러 건담월드에 평화를 가져오고 겸사겸사 무사수행의 성과도 보일 겸 5인의 무사로 거듭난 건담팀이 나선다... 는 이야기. 

게임 보드 앞면보너스 게임 형식의 뒷면게임 구성품들

좀 더 매니악하게 파고 들어가본다면 프라모쿄시로나 카드다스, SDV 등의 전문용어와 또 그 해설이 등장해야 하겠으나, 여기서는 게임 리뷰에 집중해 보기로 한다. 아무튼, 이러한 스토리를 가진 이 건담월드3는, MSV 에 등장하는 MS들까지 망라한 다양한 MS들을 동료로 맞이하여, 건담월드 각지에 자리잡은 여섯 마왕을 쓰러뜨리고 최종적으로 대마왕을 처치하는 게임인데, 게임의 목적은 [대마왕 토벌]인 관계로 어느 한 플레이어가 6마왕을 모두 때려잡았다고 하더라도 마지막에 대마왕을 잡는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자가 되는 좀 불공평한 게임성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물론 이런 규칙이야 하우스룰을 동원하거나 하면 해결되겠지만.

스위트워터 마을의 무사 뉴건담아 바오아 쿠의 나이트건담(왜?)액시즈의 무사건담

게임 보드를 살펴보면, 건담월드를 구성하는 공간들이 평원, 사막, 바다, 무중력공간 등 어떤 건담게임에서라도 등장할법한 배경을 갖고 있어, 동료와 주인공 무사건담들의 능력치와 배경의 상성을 고려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하겠다. 또한, 게임 보드에 그려진 자잘한 그림들이나 각 마왕성의 이름들 등 우주세기 건담시리즈의 팬이라면 이걸 이렇게? 라고 할만한 구성도 재미있다고 하겠다.

위에 잠시 언급했지만, MS카드들은 1년전쟁 MSV에 나오는, 당시에도 제법 매니악한 MS들도 일부 들어있어서 SD 로 묘사된 MS 그림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재미있는 요소가 되어준다. 또한, 게임을 진행하면서 마왕들을 토벌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전투에 도움을 주는 요소로 활용되는데, 이 아이템들 또한 각 마왕역을 맡는 MS들의 파츠들이다보니 그 자체로도 소소한 재미가 된다 하겠다.

마왕전은 이렇게 진행된다마왕을 쓰러뜨렸다!

게임성은 전략보다는 RPG 같은 느낌의 진행이 되는데, 전투의 얼개가 결국 주사위 싸움이 되게 되는지라 플레이어의 실력보다는 주사위의 눈이 어떻게 나오느냐...라는 운이 좀 필요하다고 하겠다. 게다가 6마왕을 쓰러뜨려야 대마왕과 싸울 수 있는데, 결코 좁지 않은 보드를 돌아다니며 동료를 모으고 전투를 치르고 다른 플레이어의 턴을 구경하고 하다보면 한시간이 훌쩍 지나게 되고... 이런 플레이 감각은 국민학교 고학년이었던 당시 내 기준으로는 SD건담은 좋지만 게임이 좀 지루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었더랬다.

대마왕을 이기면 최종승리물 속은 맡겨줘! / 평원은 역시 나! / 사막에선 잘해!쳇 져부럿어! 평원에선 강한데 말여~

강자가 3명 모였으니 넌 모가지다! / 으흐흑져..졌습니다! 부하로 삼아주세요! / 음음

자, 사막이니 네게 맡긴다! / 엥, 또 나에요? / 빨리 하라구~네가 마왕이지! / 들켰다~

지금에 와서는 추억의 컬렉션 중 하나가 되어 버렸지만, 시간이 충분한 어느 날 관심있는 분들과 한바탕 즐겨보면 또 어떤 느낌이려나...하는 생각도 드는 게임이라 하겠다. 파티죠이 건담월드 시리즈는 이 3편을 끝으로 노멀월드 배경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4편부터는 무사건담들의 이야기를 컨셉으로 바꾸고 본격적인 SD전국전 게임을 발매하게 된다. ...이건 또 언제쯤 리뷰하려나?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