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패키지는 단촐하다

구성품도 단촐하다

위모트 컨트롤러에 그냥 꽂으면 끝.

레트로게임기와 현세대 게임기에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주변기기를 내놓고 있는 8BITDO. 요즘은 이 8BITDO 의 제품도 카피가 돌아다닌다는 이야기가 들리던데, 그러거나 말거나 일단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Retro Receiver 라는 제품. 패키지에는 NES, SNES, SFC 클래식 용이라고 씌여져 있는데, 닌텐도의 복각판 미니 게임기에 사용할 수 있는 규격이라는 설명이다. 그런데, 이 닌텐도 복각판 미니 게임기들의 연결단자가 독특하게 생겼고 그것이 Wii의 그것과 같은데...

사진의 것들 외에도 8bitdo 의 컨트롤러라면 어지간하면 다 붙일 수 있다. 

Wii 는 위모트 컨트롤러 (위모콘)과 눈차크를 연결해서 그 특유의 독특한 조작이 지금까지도 재미를 주는 명작 게임기인데, 제작사에서 의도하지 않은 확장성 또한 갖고 있다보니 대전 격투 게임이나 고전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Wii 의 위모콘은 상당히 독특한 생김새를 하고 있는 탓에 그 조작이 쉽지 않아 '클래식 컨트롤러'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을, 집에 8bitdo 컨트롤러가 있는 사람에게는 보다 쉬운 방법이 바로 이 레트로 리시버를 활용하는 방법 되겠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해서, 레트로 리시버를 위모콘에 접속하고, 페어링 버튼을 눌러 램프를 깜빡이게 한 후 원하는 8bitdo 컨트롤러를 접속하면 끝. 이후, 클래식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편안히 무선 조작을 즐기면 된다. 사진 상의 제품들 외에도, V3 조이스틱도 연결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Wii 를 갖고 있고, 8bitdo 컨트롤러를 스위치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갖고 있는 분들이 그 Wii 에서 뭔가 클래식한 조작을 편안하게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방법인 듯.

2021년 6월 경,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만원대 초반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