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철혈의 오펀스G!! 드디어 런칭!

2022년 현재 '수성의 마녀'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역사와 전통의 로보트 만화영화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가끔 '기동전사'가 아닌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로 기동전사 또는 '기동'이라는 단어는 꼭 넣어가며 40년 넘게 이어가고 있는 이 시리즈 중에서 '수성의 마녀' 직전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였던 작품을 모티브로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게 여기 소개하는 '기동전사 건담~철혈의 오펀스 G'.

초심자 응원 로긴 보너스
릴리즈 기념 로긴 보너스
로긴 보너스

 

 

서비스를 갓 시작한 시점이다보니 로긴하면 뭔가 이것저것 보너스를 퍼주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TV판의 주인공이었던 미카즈키와 올가 말고도 처음보는 다른 캐릭터들도 볼 수 있다.

못 죽어! 죽을까보냐!!
실화냐... 진짜 해버렸네...

2022년 11월 중순 시점에서, 반다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중에 U.C 인게이지와 굉장히 닮은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으로, 뽑기로 기체와 캐릭터, 신카드(Scene Card)를 뽑아서 강화하고 덱을 짜서 수동 조작 또는 자동 전투를 수행해 가며 준비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서 얻은 보수를 이용해서 더욱 덱을 강화해 나간다는, 그야말로 흔해빠진 운빨좋망겜이라고 볼 수 있겠다.

메인 퀘스트 설명
덱을 편성하여 전투에 나간다
프라모델로 나왔던 하지로보시가 등장
완전신작 스핀오프, 울즈헌트
기간한정으로 진행되는 사이드 스토리 이벤트
첫 이벤트는 철화단의 인재면접

한국 정식 서비스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iOS라면 일본 계정을, 안드로이드라면 일본판 앱을 구해서 설치하는 것으로 즐길 수 있으며, 과금 및 가챠(뽑기)도 진행할 수 있다. 프라모델로 발매되었던 '건담 하지로보시'가 등장하는 스토리를 즐길 수도 있으며, 완전 신작인 오리지널 사이드 스토리들도 기간한정 이벤트로 즐길 수 있다.

메인 화면

 

10연속 뽑기 2회 진행 영상

이 게임은 굉장히 흔한 스타일의 모바일 게임으로, '기동전사 건담 ~ 철혈의 오펀스'를 좋아하지 않거나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도저히 어필할 요소가 없는 게임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게임성 자체는 '기동전사 건담 U.C.인게이지'와 거의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카피게임 같은 게임성에 TV 애니메이션 작품의 영상과 오리지널 스토리용 영상이 흐르기도 하고 TV판에서 그려지지 못했던 새로운 이야기를 즐길 수도 있겠으나 원작의 이야기에 워낙 문제가 많다보니 어필할 수 있는 대상 자체가 얼마나 되려나... 싶기도 하고.

가장 큰 문제는, 전투를 이끌어나가는 주체이자 뽑기를 하게 만드는 요소인 기체(MS, 로보트)가 설정상 배리에이션이 크게 많지도 않은데, 그걸 그냥 봐도 알고 봐도 색놀이와 이름에 뭔가 붙은 것을 몇 종류씩 돌려막고 있는 초창기 뽑기에 있어 다양성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싶다. 뭘 뽑아도 똑같이 생긴게 색만 다르고 이름만 다르다고 하면... 이게 그 유명한 건담 로보트인지 뿌요뿌요인지 구별이 가능하려나.

그러거나 말거나 서비스 개시 직후 곧 3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일단 서비스 초기의 분위기는 나쁘지 않은 편인 것 같다. 또한, 스핀오프 시나리오인 '울즈헌트'의 경우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그려낸다고 하니 이쪽에서 새로운 평가를 이끌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그걸 굳이 열심히 따라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이 TV판 원작이다보니 게임 자체도 영 심드렁하다고 하겠다. 아마 1주일 딱 찍먹해보고 지우게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