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컴팩트한 사이즈의 박스
원리를 설명하는 간단한 그림
IST 몰의 보증서가 있다
뭔가 캐릭터 스티커가 있다.

브룩Brook 은 다양한 게임기에서 다른 게임기의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컨버터 등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2023년 6월 초 발매된 '스트리트 파이터 6'를 기존에 갖고 있는 컨트롤러를 사용해보고자 들여보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PS4' 및 'XBOX ONE',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나온 컨트롤러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몇 개 갖고 있지는 않지만 갖고 있는 컨트롤러들을 테스트 해 보았다.

1. 매직스틱 M5S(스페셜) (MAGICLAB)

PS4용 조이스틱. 이제는 신품이 안나온다고...?

과거 철권7이나 스트리트 파이터5 용으로 나름 인기가 있었던 국내 사제 컨트롤러...로 알고 있다. PS4에서는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특정 게임들에서는 상단의 붉은 리셋버튼을 사용해 줘야 한다고 알고 있다. 나는 PC용 파이트케이드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컨버터를 통해서 PS5용 스트리트 파이터 6에서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JP를 골라서 약 20분간 스토리모드를 플레이했는데, 쾌적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

2. 파이팅 커맨더 (HORI)

PS3, PS4, PC용으로 사용 가능한 패드

하단의 스위치를 선택해서 PS3, PS4, PC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선패드. 패드 선이 3m가량으로 길어서 거실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틱이고, 진동기능이 없지만 대신 가볍고 손에 감기는 그립감이 장점인 패드이다. 다만 터치패드 버튼이 없어서 스트리트 파이터 30주년 컬렉션 등 터치패드 버튼을 활용해야 하는 게임들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긴 한데... 역시 컨버터를 통해서 연결하면 너무나 능청스럽게 작동한다. 한주리를 골라서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하는 동안 조작감에 아쉬움을 느낄 수 없었다. 듀얼센스의 그립감이 뚱뚱하다고 느껴진다면 신선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그립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3. V3 아케이드 스틱 (8BITDO) with 메이플래시 컨버터

가성비 무선 조이스틱 V3
길어지지만.. 된다!

닌텐도 스위치 및 PC용 컨트롤러에 관심있는 게이머라면 이름을 들어보셨을 8BITDO=에잇빗도=에잇비트도=에잇빗두=팔비또...뭐가 맞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8BITDO의 명기, 무선 조이스틱 V3. 기본 제공되는 전용 2.4G 동글과 메이플래시 컨버터를 사용하면 PS4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는데, 같은 원리로 컨버터 2개를 거쳐서 2.4G 연결이 된다!! 다만, 기분탓인지 원래도 인풋렉이 살짝 있는 편이긴 한 조작감이 그대로 느껴지는 점이 아쉽다. 릴리를 골라서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했는데, 컴까기 용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긴 하는데... 온라인에서는 못해서 져놓고 스틱탓을 좀 하게 되지 않을까 싶은 느낌. 정확한 인풋렉 데이터가 없으니, 이 포스팅만 보고 문제가 있다고 단언하지는 마시길.

4. 네오지오 패드 for PS2 with Brook 컨버터 P2 to P3/P4

네오지오 CD용 패드의 리메이크 패드
브룩의 컨버터니까... 된다!!

브룩을 두 번 거치면 플투 패드가 플오에서!!

PS2로 The King of Fighters '94 REBOUT 이 나왔을 때 한정판 패키지에 들어있던 걸로 알고 있는 네오지오 패드 for PS2. 당시에 일반 판매를 했었는지 까지는 모르겠지만, 어쩌다보니 중고로 하나 영입해서 갖고 있는 패드. 옆에 있는 무성의하게 생긴(...) 컨버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마리사를 골라서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하는 동안 무척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었다. 다만 전면의 6버튼이 L1, R2 로 되어 있는지라 키매핑을 다시 해줘야 하는 귀찮음은 있지만, SNK의 패드로 CAPCOM의 최신작을 조작한다는 배덕감을 느낄 수 있...나? 아무튼 재미있는 조작감으로 즐길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스틱 조작을 위해서 호리의 파이팅 스틱 알파도 스틱을 무각으로 개조해서 준비해 놓았는데, 듀얼센스보다는 나은 조작감으로 격겜을 즐겨보고 싶어서 컨버터를 장만해서 이것저것 시험해 보았다. 여기 포스팅 한 것 중에서는 파이팅커맨더로 조작했을 때 가장 스트리트 파이터를 패드로 즐긴다는 즐거움이 있었는데, 이럴거면 호리의 파이팅 커맨더 옥타를 지르는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