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책 표지
등짝

2024 플레이엑스포에서 구매한 방탈출 게임북. 방탈출 내지는 추리게임으로 이어지는 게임북들을 많지는 않지만 몇가지 도전해봤었는데, 나와는 안맞는 장르(개인적으로는 내마음을 맞춰봐 라고 부르는 귀납추리)가 있지 않을까 우려했었는데, 부스에 나와있던 직원분의 추천과 책 표지의 물리적 제작 오류(위 스캔에서는 티가 안난다) 로 인하여 추가 할인을 받아 도전해 보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날짜의 진행을 체크하고, 문제에 막혀서 답안지를 보게 되면 날짜를 더 사용하는 식으로 진행함으로서 최대 10점,최소 1점(0점?)을 기록하는 방식의 게임북이다. 게임 외적으로 별도의 시간제한은 없으며, 귀납추리보다는 관찰과 단순한 사고가 더 필요한 방식의 방탈출 게임북..이라고 하겠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게임룰에 익숙해 지는데 약간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고 시간을 들이면 풀 수 있는 스타일의 문제가 많다.

초반에 정답을 2개 보고 나서 게임 스타일을 완전히 파악한 후로는 문제 풀이에 시간은 걸렸지만 크게 막히는 부분없이 풀어나갈 수 있었다. 요런 장르의 게임북을 찾고 있다면 한 번 도전해 볼만한 재미가 있고, 이야기 서사  또한 많이 무겁거나 가볍지 않은 적당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스케이프 퀘스트라는 시리즈의 8편에 해당하는 것 같은데, 발매가 2020년인데다 국내 발매처인 '딜라이트' 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 같다. 다른 시리즈들은 텀블벅이 지나가면 못 구하는 것이려나. 다음 플레이엑스포까지 기다려 보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