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2020년에 바이오 해저드 3:RE 를 즐겁게 플레이하긴 했는데, 역시나 볼륨이 아쉬웠다. 플래티넘 트로피를 따고도 게임을 좀 돌려봤지만, 역시나 볼륨은 아쉽고 레지스탕스는 별로 안땡기고... 바이오 해저드 시리즈에서 볼륨이라고 하면 질리도록 큰 6와 더불어 이런저런 추가요소들이 많았던 5가 생각나서, 언젠가 PSN 세일 때 4, 5, 6를 뭉탱이로 질러놨던 걸 꺼냈다가... 여기까지 온 김에 포스팅. (PS3 판은 2009년에 포스팅. https://sksn.tistory.com/337 )

질의 세뇌장치를 서서 떼어내는 트로피일단 1회차 클리어

2009년에 한정판을 예약해서 구매한 후 나름 마르고 닳도록 뽕을 뽑은 후 봉인하고 나서, 그리고는 전혀 플레이하지 않고 있다가 다시 잡아보니, 대략 기억은 나는데 디테일이 모두 날아가서 기억에 의지하며 아, 이거! 라는 감탄사를 참 여러번 내뱉아가며 플레이했던 것 같다.

프로페셔널 클리어!나이프로 화살 쳐내기. 2-1 추천.변압기로 죽이는 트로피. 1-1 추천.
기름통에 불을 질러 적들을 죽이는 트로피. 1-1 추천.특정 적의 심장을 찌르는 트로피. 리커를 유산탄으로 뒤집어 체술로 달성.썩은 달걀로 죽이는 트로피. 아마추어 난이도로 초반에 하면 쉽다.

마지막 트로피는 파트너와 체술 3콤보. 2-1 추천.본편 모든 트로피 달성. 플래티넘!

언젠가부터 게임을 좀 진지하게 재미를 붙이면 트로피 공략을 찾아보게 되는데, 10년전에 나름 뽕을 뽑았던 본작인지라 트로피에도 도전해 보게 되었다.

 - PS4로 이식된지도 시간이 한참 지난지라, 저렴하게 구할 수는 있지만 코옵할 사람 찾기는 쉽지 않을 듯. 

 - PS3 때도 느꼈지만, 컴이 조종하는 파트너는 심각하게 멍청하다. 쉐바보다 크리스가 더더더욱 멍청한데, 이 문제 때문에 프로페셔널 난이도 5-3은 클리어 불가능...

 - 바요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무기 개조와 무한탄 적용이 가장 자유로운 시리즈인지라, 굳이 프로페셔널을 하지 않는다면 여러 패턴으로 공략할 수 있는 게임이기도.

 - 무한 로켓런처 조건은 클리어 타임 5시간 이내인데, 뭐라도 좋으니 무한 무기를 한두개 만들어 두고 챕터 셀렉트를 이용해 클리어타임을 줄여가면 금방이다.

 - 본작은 원작 발매 후에 나왔던 골드에디션 또는 얼터너티브에디션이라는 확장판의 추가 시나리오와 머시너리즈 리유니온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다. 

 - 10년전 PS3로 나왔던 게임의 이식이다보니, 그래픽 부분은 PS4 에 맞게 해상도는 올려주었지만 프레임이 좀 불안한 부분이 있다.

 - 원작에 없던 멀미가 느껴지는 부분도 살짝 있는데, 옵션에서 카메라를 어레인지로 바꿔주면 멀미가 해결된다... 이거 원리가 뭘까.

 - 무빙샷이 없던 마지막 바요 시리즈가 되는데, RE:3와 비교하면 아무래도 답답하지만, 적응하고 나면 또 상당히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원작을 경험해 본 입장에서는 그래픽도 썩 나쁘지 않고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RE 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을 즐겨본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아쉬운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2020년 시점에서 세일도 자주하고, 몇 번을 해도 재미있는 우주명작 4와 함께 묶어서 큰 폭으로 세일하는 게임이기도 하므로 기회가 된다면 추억삼아 도전해 보는 것도 괜찮은 게임이라 추천할 만 하다 하겠다. 특히, 근래의 RE:3의 볼륨이 아쉬웠던 사람이라면 더더욱 추천.

Comment +2

  • eihabu 2020.05.12 23:03

    엑360으로 즐겼던 추억의 겜..
    집에 플3판으로 있긴하는데 간만에 즐겨볼까??

    라오어2 출시가 6월말고 결정되었고 리삼도 해야하는데,
    횽과같이극2에서 보디가드 미션이 잼나서 이거 파느라 시나리오 진행이 밀리고 있음...

    한정판으로 질러놓은 엑원 오리와도깨비불도 해야하는데..

    여튼 게임라이프는 계속됩니다~!!

    • 할겜 많은데 굳이 10년 전 게임을 꺼낼것까지야ㅎㅎ 하긴 나도 이거 하다보니 플삼 진도가 어땠더라..하고 궁금해서 찾아보니 한정판 박스에 고이 넣어서 베란다 박스 안에 있는 듯;; 혹시 하게 되면 나도 다시 찾아보거나 하나 주워옴세ㅋ

      횽과같이 외전 저지 아이즈도 그랬는데 메인 시나리오 말고도 재밌는게 많아서 붙잡고 있다보면 한도끝도 없는게 그 시리즈 같어ㅎㅎ 할겜이 많으니 그 또한 좋지 아니한가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