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용과 같이 4, 전설을 잇는 자!

원래 이렇게 계속 이어서 할 생각이 아니었는데... 기왕 시작한 거 넘버링 시리즈 죄다 클리어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달리고 있는 용과 같이 시리즈. 스토리가 계속 이어지는 것도 있고, 3에 이어 4에서는 또 어떤 도시를 그려주려나 하는 기대를 품고 시작하게 되었는데...

1장의 주인공 아키야마 슌
2장의 주인공 사에지마 타이가
3부의 주인공 타니무라 마사요시
4부의 주인공, 키류 카즈마

저지 아이즈로 이 시리즈를 처음 시작하다보니, 꽤 발전된 모습을 먼저 본지라 PS3 판 날것 그대로는 아니더라도 사실상 약간 데친 것 수준이었던 PS4판 3는 처음에 상당히 적응이 안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그 자체의 재미는 썩 괜찮았던지라 끝까지 클리어했던 것에 이어 4 역시 외관은 별로 바뀌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4명의 주인공을 바꿔가며 플레이하는 방식을 채택하면서 새로운 플레이감각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제 슬슬 처녀티가 나려고 하는 하루카

 - 1부의 주인공 아키야마 슌은 굉장히 특이한 사채업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계열인 껄렁해 보이지만 실력도 대단한...
 - 2부의 주인공 사에지마 타이가는 제로에서 마지마 고로의 과거에 잠시 등장했던 인물로만 기억했는데, 아주 강하다.
 - 3부의 주인공 타미무라 마사요시는 뭔가 타락한 경찰 같아 보였는데, 힘없는 아시아인의 친구(...)였다.
 - 4부에 와서야 키류 카즈마가 주인공으로 나서게 된다. 이래야 용과 같이지! 라는 느낌이랄까.

아시아 거리의 한글 광고
서브스토리 중 카레 히어로
서브스토리의 캇파.. 무섭...

 - 의외로, 2부의 형무소와 아주 잠깐씩 등장하는 나팔꽃(아사가오)를 제외하면 사실상 카무로쵸만이 무대의 전부이다.
 - 다만, 처음으로 내려가 볼 수 있는 지하철역과 지하주차장, 옥상이라는 무대가 추가되어 볼륨은 상당히 커진 느낌.
 - 그래도 소톤보리(오사카)나 오키나와를 돌아다녀볼 수 없다는 점은 역시나 아쉬운 점. 특히 매번 등장하는 카무로쵸만.. 

서브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면 이벤트
이제는 익숙한 아몬의 도전장
4대4 배틀 확정!

- 룸싸롱까지 모두 서브스토리에 포함되었던 3와는 달리 서브스토리는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이었다. 
 - 아몬 일족과의 전투를 꺼내는 과정도 비교적 순탄한 느낌. 다만, 준비를 갖추지 않으면 전통에 따라 상당히 어렵다.

아키야마의 상대
사에지마의 상대
타니무라의 상대
그리고 아몬 죠
승리 후
도망간다
보상은 칼
시리즈가 지속되는 한..?

 - 아몬 일족과의 전투고 그렇지만, 각 장에서 쌓아올린 서사에 따라 최종보스전도 총 4번 치른다.
 - 보스전 4번은 대체로 뭐 어려울 것이 없지만, 마지막 무나카타 전은 난이도랄게 존재하지 않는 무나카타를 지키는 특수부대원들 때문에 어렵다기보다는 좀 짜증이 난다. 

아키야마 VS 아라이.. 중요한 장면인데 자막에 오타...
사에지마 VS 키도... 뜬금없다고 느낀 건 나 뿐인가?
키류 VS 다이고. 의외로 최종전이 아니다.
최종전은 타니무라 VS 무나카타(와 아이들)

3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지만 세세한 불편함을 개선한 것을 플레이하면서 느낄 수 있고, 4명의 주인공들이 각각 다 다른 개성을 갖고 전투를 풀어나감과 함께 해당 캐릭터만이 갖고 있는 특징들이 게임 플레이에 반영이 되면서 기존에 없던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다만, 큰 틀 자체는 3에 기본을 두고 있는지라 개선이 되는 부분에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서브스토리 올 클리어!
클리어 성적
용과 같이4는 여기까지!

다 지나간 게임을 몰아서 하다보니 변경점이나 단점이 눈에 바로바로 들어와서 그렇지, 매 시리즈가 참 큰 볼륨을 제공하면서 놀려고 마음먹으면 100시간은 우습게 갖고 놀 수 있는 게임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포스팅을 하는 시점에서는 역시 PS3로 발매되었던 파생작 '용과 같이 유신 극'이 막 발매된 상황이지만... 이대로 5를 시작할 생각. 기왕지사 이렇게 된 것, 올해 안에는 용과 같이 넘버링 시리즈는 죄다 끝내버리고 싶은데.. 잘 되려나?

'전자오락 >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4] 용과 같이 5 ~ 꿈을 이루는 자  (2) 2023.03.27
[PS5] 바이오 해저드 RE:4  (0) 2023.03.24
[PS4] 용과 같이 3 클리어  (2) 2023.01.31
[PS4] 용과 같이 극2 클리어  (2) 2023.01.23
[PS5] STRAY 클리어  (2) 2023.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