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 삼바 데 아미고 ~ 즐거운 파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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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세기말, 비트매니아로 촉발된 리듬게임 붐에 편승하여 세가가 내놓은 체감형 리듬액션 게임의 이름이 이 'Samba de Amigo삼바 데 아미고' 였다. 국내에서는 쌈바게임(...)이라는 이름으로 퍼지기도 했고, '마라카스'라는 악기가 유명하지 않아서 '쌈바봉(.......)'이라는 이름으로 통하기도 했었고, 나중에는 원시인이 뼈를 흔드는 컨셉으로 국산 카피게임이 나오기도 했던 걸로... 기억한다. 내가 자주 가던 은평구 연신내의 어느 대형오락실에서, 친구들과 마구 웃으며 미친 포즈 재현을 하며 즐겼던 기억이 있는지라, 이 게임을 좋게 기억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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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경우 쎄가의 마지막 가정용 게임기인 '드림캐스트'로 이식이 되었고, 훗날 닌텐도의 Wii로 이식이 되어 아는 사람은 아는 게임이 되었더랬다. 그리고 다양한 컨셉으로 등장하던 리듬액션 붐도 식어, 더 이상 삼바를 즐기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나 싶었더니 뜬금없이 2023년에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 게임이 바로 본작 '삼바 데 아미고~즐거운 파티' 되겠다. Wii 버전의 경우 눈차크를 연결해서 마라카스라기보다 쌍절곤으로 조작한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분리된 2개의 조이콘이라는 강력한 조작체계를 활용하여 스위치 버전으로 발매된 것이 적지 않게 반가웠더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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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단순한 느낌이 강했던 원작에 비해서 각 곡마다 4개의 난이도가 있다거나, 온라인 멀티플레이 모드가 있다거나, 플레이를 반복하여 누적되는 포인트를 모아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요소를 구매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오래도록 즐길 수 있게 되어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조이콘을 흔드는 플레이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하여 버튼 조작으로 즐길 수도 있다. 또한, dlc를 구매하여 '최애의 아이 오프닝 곡' 이나 jpop, 보컬로이드 곡들을 즐길 수도 있는데... 뭔가 제목과 달리 별로 신이 나질 않는다. 내가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싶어서, 젊은 사람들의 의견도 좀 궁금하기는 하지만...
게다가 일전에 포스팅했던 '마라카스 컨트롤러'를 구매해서 보다 본격적으로 즐겨볼 수도 있긴 하나... 이 게임, 인식률이 가끔 좀 마음에 안든다. 조이콘이 가진 한계인건가 싶기도 하고, 각 마커의 위치에 따라 흔드는 방향이 딱 정해져 있어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이었냐는 판단은 발매로부터 대략 1년이 지난 지금 온라인몰의 가격이 알려준다고 일단 결론을 내릴 수는 있는 것 같다. 물론, 그 가격보다는 확실히 좋은 게임이기도 하고 흔드는 플레이를 하고 있으면 나름 운동이 되는 것도 분명하다. 지금이라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이 게임의 제품판으로 쌈바의 그루브와 겨울철의 운동을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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