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모빌리티 조인트 01탄 8종세트
박스 등짝

2022년 4월 발매한, 반다이의 식완 건담 시리즈 신작, 모빌리티 조인트 건담. 총 8개 1세트로 구성이 되는데, 이게 정확하게 8개라고 하긴 뭐하고 기본이 되는 MJ(MS가 아니다) 건담-지옹-양산형자쿠-죠니라이덴 전용 자쿠 4종과, 그 각각에 대응하는 강화파츠 EX 4종으로 구성된다.

일단 8종을 모두 입수하기는 했으나... 가장 관심이 갔던 04번&08번 '죠니라이덴 전용 자쿠'만 간단히 리뷰해보기로 했다. 기타 잡감은 리뷰 뒤에 적어두기로.

04.죠니라이덴 전용 자쿠2(MJ) 와 08.자쿠2용EX파츠B
조립설명서는 박스 안에 인쇄
04의 내용물

박스 안에 과자(껌?)와 조립식 장난감이 들어있다는, 반다이에서 발매하는 전형적인 건담계열 식완의 계보를 잇는 제품으로, 기존에 발매되었던 [마이크로 워즈]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제품이라고 하겠다. 제품군의 타이틀이 되는 '모빌리티 조인트(MJ)' 라는, 소체의 핵심이 되는 가동식 공통 프레임에 외장과 팔다리, 머리를 붙여서 비슷한 가동성을 가진 SD스타일의 완구를 만드는 구성으로, 파일럿이 탑승한다는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던 마이크로 워즈와는 얼핏 비슷하지만 꽤나 다른 결과물을 보여주는 제품군이라고 하겠다.

04 완성
깔끔한 형태를 보여준다.
뒷면까지도 흠잡을 곳이 없다
앙상블의 자쿠와 비교
마이크로워즈의 건담과 비교

04는 말하자면 '죠니 라이덴 전용 자쿠2S' 정도 되는 형상을 보여준다. 보통 이런 신작 첫번째 라인업에 자쿠가 등장하면 당연히 '샤아 전용 자쿠2'인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샤아 전용기를 '지옹'으로 하고 자쿠는 이 '죠니 라이덴 전용기'라는 형태로 가져오게 되었다. 아무래도 주역기-라이벌기-양산기-고급양산기 라는 구조를 그대로 이어가려는지, 이미 라인업이 발표된 02탄에서는 '뉴건담-사자비-기라도가-레즌전용 기라도가(파란 도가)'로 이어지는 듯.

08 EX 구성품. 같은 가격이지만 볼륨이 좀...
08을 적용하여 환장한 모습과 남은 부품들
죠니라이덴 전용 자쿠2라면 역시 이 모습
디테일, 스타일 모두 발군
등짝에서 봐도 상당히 좋다

08 EX 파츠B를 적용한 모습은, MSV의 인기 스타였던 바로 그 '죠니라이덴 전용 고기동형 자쿠R-2'를 재현하고 있다. R형의 특징인 다리 하박은 R-1과 R-2를 모두 재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자쿠의 팬이라면 도색을 통하여 '신 마츠나가' 탑승기나 '검은 삼연성' 탑승기 등, 다양한 에이스 파일럿의 고기동형 자쿠를 재현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히 가동을 체크하는 사진은 찍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고기동형 자쿠 모형이 그렇듯 좋은 가동성을 가진 MJ(프레임)이 다소 재한되는 것은 마찬가지.

보통 이렇게 세트를 구매했다면, 게다가 그것이 새로운 제품군의 첫번째 시리즈라면 신나게 조립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할텐데, 좋아하는 기체를 만들면서도 뭔가 이 반다이 식완류의 아이덴티티에는 의문이 남는다. 적당한 디테일과 사이즈, SD체형, 확장성과 가동성을 가진 소체라는 특징은 이미 가샤퐁의 모빌슈트 앙상블이 이미 나오고 있다. 그런데, 설정과는 관계없지만 가동성을 가진 파일럿이 가슴 뚜껑이 열리면서 MS에 탑승한다는 독특한 개성을 가졌던 전작 '마이크로 워즈'의 후속작은 굉장히 앙상블과 닮은 구성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서... 글쎄, 반가움보다는 식상함을 느끼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그래서인지, 건담과 샤아전용 자쿠 라는 전가의 보도를 살짝 비틀어서, 확장을 통한 퍼펙트 건담과 퍼펙트 지옹, 죠니라이덴 전용 자쿠라는 확장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으나... 글쎄? 

다만 분명히 이 라인업 자체는 꽤나 괜찮은 제품들임을 부정할 수 없다보니, 02 이후의 라인업은 어떻게 구성되려는지 일단은 지켜볼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