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거대한 성당
광각으로 잡아보았다
성당하면 성모님
거대한 시계탑
골목 사이로도 존재감이 엄청나다
숙소에서도 저 멀리 첨탑이 보인다

Freibug프라이부르크는 독일 남부의 도시로, 스위스와 프랑스와도 멀지 않은 곳에 자리잡은 곳이다. 지금은 독일이지만, 예전에는 프랑스가 침략하여 한 때 프랑스령이었던 시절도 있었다던가.. 대략 그런 역사 이야기를 들어본 것 같은데, 그냥 거래처가 이 근처에 있어서 출장으로 들러본 도시...를 포스트로 간단히 남겨 본다.

한국에서도 못 먹어 본 파이브 가이즈
독일에서도 자주 보이던 스타벅스
대성당 근처에서
번화가 저편에 보이는 산
실로 이국적인 풍경
Tram트램이 다니는 거리
독일이구나.. 싶은 풍경
작은 수로가 여기저기 깔려 있었다

프라이부르크는 나름 큰 역이 있는 도시이며, 역과 대성당 사이에 나름 큰 번화가가 자리하고 있다. 여기서 쇼핑이나 외식, 음주를 즐길 수 있으며, 금-토요일 밤에는 댄스홀로 둔갑하는 식당들도 있다고 한다. 가보지는 못했지만... 독일 자체가 그렇지만, 물가도 살짝 높은 편이고 2024년 기준 1500원을 넘는 환율(매매기준율 기준) 덕분에 여행지로 선택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하겠다. 다행히도 출장기간 동안 날씨가 좋은 날이 많아서, 사진들에서 보시다시피 풍경을 즐기기에도 꽤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와인 축제 기간이었다
수많은 노점이 있었다
가볍게 한 잔 씩...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방문 기간 동안 와인 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1년에 며칠 간, 대성당 앞에서 지역 와인 양조장들이 모여서 노점을 열고, 와인 잔을 구매하면 2유로 전후의 추가요금으로 여러 양조장의 여러 와인들을 맛볼 수 있는 그런 축제였다. 일하러 간 것이지 술판을 벌이러 간 것이 아니었던지라, 가볍게 한 잔 마셔보고 축제의 분위기를 맛보는 것으로 대신하기로 했다.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평일 저녁임에도 수많은 인파가 몰려서 한바퀴 둘러보고 나니 사람구경하다 끝날 것 같아서 아쉬움을 뒤로 한 채 물러섰더랬다.

주말이면 댄스홀이 된다는 푸드코트
나는 아프리카 요리를 선택
도전은 성공이었다.
지역 와인. 드라이한 맛이었다.

금,토요일 저녁이면 댄스홀이 된다는 어느 푸드코트를 들러서, 아프리카 풍 요리와 와인을 마시며 업무 이야기와 잡답이 섞인 대화를 한바탕 나누다... 저녁 8시가 되니 다들 가게를 접고 나가라고 하더라. 밖으로 나와보니 여전히 날이 밝았는데, 이 지역이 여름에는 아침도 빠르고 해도 10시가 넘어야 진다고. 여러모로 문화 차이, 음식 차이, 기후 차이, 시차 등등을 느끼며 숙소로 돌아갔었다. 사실 며칠에 걸친 출장이었고, 프라이부르크도 하루만 들른 것은 아니었지만, 며칠의 기억을 압축하여 여기에 기록으로 남겨둔다. 

프라이부르크를 세운 사람의 동상이라고.. 난 당나귀를 탄 예수님인가 했다.

이 곳의 대학 음대가 유명하다던가.. 해서,  타이밍이 맞으면 한국인 유학생을 볼 수도 있다고 하던데, 우리는 일정 마지막날에서야 한 카페에서 조우할 수 있었다. 계산대에서 잠시 인사를 나누고, 업체에 못 다 나눠준 한국산 선물을 주고 왔는데, 잠깐이지만 외국에서 동포를 만난다는 것이 이렇게나 반갑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언젠가 또 방문하게 될 날이.. 오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