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부루마불 트레이드 디럭스



 부루마불하면 역시 대한민국 토종 고전 보드게임이라는 자부심이 일어나는 게임이다. 응답하라 드라마 시리즈에도 등장할 정도로 나름 80년대 키즈의 정서에 깊게 스며들어있는 보드게임으로, 지금도 그 명맥을 이어오는 어린이들의 좋은 친구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고보니 초등학생인 친우의 딸도 부루마불 1편을 좋아하는 것 같기도 하고.


01234567


 국민학생시절, 이 게임을 처음 즐겼을 때는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다가, 시간이 좀 흐른 어느날 동생과 함께 다시 즐겨보고 상당한 게임성에 놀라워했던 기억이 있다. 다만, 4명이 즐겨야 제대로 즐길 수 있는데다 룰이 다소 어려운 관계로 아무나 4명 불러서 간단히 즐기기는 어려웠던 관계로 나이먹고 제대로 즐겨본 경험이 없는게 좀 아쉽지만. 그래도 무역을 소재로 각기 조금씩 다른 조건의 지역을 선택하여 무역 행위를 통해 필요한 물품을 수입하고 복지를 완성한다는 개념이 상당히 신선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와서 다시봐도 대단한 소재라는 생각도 들고.


 이 부루마불 트레이드는 당시 1천원짜리 미니 버전으로 많이 알려져 있었는데, 이 디럭스판은 나름 구경하기 힘들었던 버전으로 기억한다. 다만, 2017년 5월말 현재 보급형 미니 버전이나 이 디럭스 버전이나 모두 단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보급형으로 재판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다음 카페 '죨리매니아'에서 재판 관련 설문이 있으니 참고가 되시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