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다운로드판이었던 관계로 타이틀화면만

2편의 리메이크인 극2 를 클리어하고, PSN 플러스(디럭스)에서 배포하고 있는 용과 같이 3편은 어떤 게임인가 슬쩍 들여다만 보려고 했는데.. 그랬는데... 꾸준히 달려서 클리어하기에 이르렀다. 이 포스팅을 작성한 후에는 4를 설치하고 슬쩍 들여다 보려고... 하고 있는데, 카무로쵸에 질려버릴까 두려워서 잠시 간격을 두려고 생각하면서, 3의 클리어 포스팅을 간단히.

최종보스전을 마치고
본편 시나리오 클리어 후 성적표

전작 극2 사건 직후, 모든 것을 정리하고 오키나와로 떠날 준비를 하는 키류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래서 2편의 도쿄-오사카 라는 무대는 도쿄-오키나와로 무대가 바뀌게 된다. 개인적으로 오키나와에 다녀온 기억이 있긴 하지만 이 거리가 내가 다녀온 국제거리인가... 애매한 느낌이었는데, 기억에 남아있던 스테이크 가게 '사무즈SAMS' 를 만나볼 수 있어서 어색어색하다가 급 반갑기도 했다.

'천계'를 달성하면 오는 문자
캬바클럽을 제패하면 오는 문자
아몬 죠를 잡으면 오는 문자
반가운 우츠노미야

2편에서 주인공 키류와 러브스토리를 보여줬던 '사야마 카오루'는 더 이상 출연시킬 생각이 없는지, 시작하자마자 미국으로 떠나버린다. 그리고 내내 별다른 소식이 없다가, 몇 가지 컴플리트 요소를 달성하면 문자메시지와 함께 밥 우츠노미야를 통해 선물을 보내온다. 그런데 캬바클럽 제패까지 알려지면... 어차피 이뤄지지 못할 관계라는 뜻이려나.

이번 아몬죠는 쌍검과 쌍권총
불살 키류선생님 덕분에 아몬죠는 4편에서도...?
미나미다는 아무리 봐도 빽투더퓨...

 - 플포판이라고는 하지만 플삼판을 HD 리마스터한 그래픽이라, 제로, 극1, 극2 보다는 한차원 낮은 그래픽.
 - 초반부터 하루카와 다닐 수 있는데... 하루카의 손이 매우 무섭다. 하다보면 적응은 되지만.
 - 2편에서 러브라인을 보여줬던 사야마 카오루도 시작하자마자 떠나버린다. 이대로 시리즈에서 퇴장하는 듯?
 - 메인 스토리의 볼륨은 비교적 짧은 편인 듯. 서브스토리를 즐기지 않는다고 하면 매우 빨리 클리어할 수 있을 것 같다.
 - 도지마 다이고는 2편에 이어 3편에서도 이름값에 비해 활약이 아쉽다. 마지막에는 나름 괜찮은 한 방은 있지만...
 - 오키나와 류큐 거리는 뭔가 상당히 좁고 작은 느낌이 든다. 이국적인 정취는 있다곤 하지만....
 - 초중반 내내 이어지는 키류의 보육원 이야기는 살짝 지루한 감이 있다. 지나고보니 서브스토리 범벅이기도 했고.
 - 오키나와에서 만나는 동생 리키야는... 너무 마음이 짠했다. 2편에선 러브라인, 3편에선 눈물의 오열...
 - 플투판 1,2편을 안해본지라 어떤 발전이 3편에서 이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제로, 극1, 극2와 비교하면 단순한 느낌.
 - 서브스토리는 100개가 훌쩍 넘는 볼륨이긴 한데, 캬바클럽 아가씨들까지 모조리 카운트 하는 방식...
 - 일부 서브스토리는 순서와 등장 시간대가 있어서, 공략을 참고하면서 하는게 속이 편하다...
 - 다트, 볼링, 배팅센터, 당구는 극시리즈나 저지먼트 시리즈와는 다른 방식인데.. 적응하면 클리어 못할 것도 없긴 하다.
 - 히든보스 아몬 죠는 이번에는 상당히 치사한 전법을 구사하는데, 호랑이떨구기와 회복제만 충분하다면 그다지....

카무로쵸에서 하루카와 막샷
프리미엄 어드벤쳐에서 조력자들과 함께
서브스토리를 완료한 시점의 성적표
오키나와에서 하루카와 진짜 막샷

극2 에 비하면 여러가지로 낡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그래픽도 영 마음에 차지 않지만, 은근히 금방 적응해서 짬짬이 즐기게 되는 게임이었다. 뭔가 최신 기기로 돌릴 수 있는 나름 최신 기기용 타이틀이지만 은근히 레트로한 느낌이 묻어나기도 하는 신기한 경험이었던 것 같기도 하다. 극2에서는 서브스토리에 포함되지 않는 컨텐츠들도 서브스토리에 들어가는지라, 아몬 죠를 잡으려면 강제로 해야 하다보니 한숨나오는 부분도 많았지만 이상하게 포기하지 않게 되는 그런 흡인력이 있었다. 나만 그런가.

아무튼, 이렇게 스샷과 함께 클리어 기록을 남겨두고 바로 플포에서 삭제하면서 바로 설치한 4편에서는 키류와 마지마 외에 다른 인물을 조작하게 된다고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당분간은 카무로쵸를 살짝 놔주려고 하는데.. 잘 되려나?

'전자오락 > 어드벤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5] 바이오 해저드 RE:4  (0) 2023.03.24
[PS4] 용과 같이 4 클리어  (2) 2023.03.04
[PS4] 용과 같이 극2 클리어  (2) 2023.01.23
[PS5] STRAY 클리어  (2) 2023.01.08
[PS5] 바이오 해저드 빌리지~골드 에디션  (2) 2022.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