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미니북


 국내에는 발매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 2018년 3월에 일본에서 발매한 가샤퐁전사 제품군. 새로운이라는 표현을 쓸 수가 없는 이유가 있는 제품으로, 1회 200엔의 가격이지만 20여년 전에나 나오던 단색 로봇인형 가샤퐁이며 달랑 하나만 나오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라인업은 전투메카 자붕글에서 둘, 성전사 단바인에서 셋, 중전기 엘가임에서 하나 총 6종인데 흰색-빨간색-파란색으로 중복이 포함되어 총 18종이라고 우기고 있다. 라인업이 좀 미묘한 것은 제품 타이틀에 적혀있는 리빌드1... 즉 이게 1탄이기 때문인 것 같은데, 어떻게 보면 엘가임 mk2를 제외한 주역기체가 다 나와버린지라 같은 작품에서 2탄이 나올 수 있나.. 싶기도 하고.


 라인업의 이름이 언뜻 이해가 안 갈 수도 있는데, 풀어보면 이렇다. 

  - SD 메카 : SD는 우리가 아는 그 '수퍼 데포르메'이고, 메카는 '메카닉'.

  - 로보케시 : 로보는 '로보트'... 케시는 일본어 消ゴム케시고무=지우개에서 '케시'만 떼어 붙인 것으로 보인다. 

                  30년전에 가샤퐁전사가 처음 나왔을 때 일본에서도 쓸데없는 장난감인형을 사는 것은 칭찬받을 일이 아니라, 인형이 아니라 지우개라고 했다는데서

                  유래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진실인지 아닌지는... 

  - 리빌드 1 : 'Rebuild'. 다시 만든 것의 1탄.

 그래서, (SD건담으로 유명한) 가샤퐁전사지만 건담이 아닌 여러 애니메이션의 SD메카닉을 로보트모양 케시고무=지우개 인형으로 만든 제품군.. 정도로 이해하면 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아무튼 이게 뭐라고, 간단히 훑어보면..


 1. 워커머신 자붕글 (전투메카 자붕글)

 슈퍼태권V의 모티브가 되는 서펑클자붕글.


 2. 워커머신 워커 갤리어 (전투메카 자붕글)

조립을 해놓지 않으니 등짝의 팬도 안보이고 얼핏보면 이게 왜 워커갤리어인가 싶을지도.


 3. 오라배틀러 단바인 (성전사 단바인)

 SD하면 머리가 큰 슈퍼대가리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 튼실한 발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닭발로 유명한 단바인의 발이 아주 튼실해졌다.


 4. 오래배틀러 빌바인 (성전사 단바인)

다른 라인업과 달리 칼 한자루만 들어있는 빌바인.


 5. 오라배틀러 즈와스 (성전사 단바인)

분노의 기사 반 바닝스의 애기였던 검은 오라배틀러 즈와스. 3개의 작품에서 2대씩 가져오는 라인업인 줄 알았는데, 단바인에서만 3대를 가져왔다. 빌바인과 비교하면 부품이 많아서 괜히 더 좋아보이는 느낌도 있다.


 6. A급 헤비메탈 엘가임 (중전기 엘가임)

중전기 엘가임에서는 주역기 엘가임만 추가. 누가봐도 엘가임이구나 싶지 않을까.


 다같이 2종씩이 아니라 단바인에서만 3개가 등장하는 등, 뭔가 밸런스도 안맞고 제작진의 편애가 들어갔다는 느낌이 마구 전해오는 라인업인데, 정말 리빌드 2가 나올런지 어떨런지 모르겠다. 가샤퐁전사 SD건담의 경우에는 처음 발매되었을 때 100엔에 단색 가샤퐁이 2개씩 들어가 있어서 개당 50엔이었는데, 세월이 30년 가량 흐른 지금 개당 200엔이라는 가격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모르겠다. 물가 상승분을 생각해보라고 해도 30년전에 나왔던 SD건담 BB전사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300엔 500엔이니... ....그래서 재판을 잘 안해주나... 


 아무튼, 솔직히 여러모로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드는데다 과거 조형을 반영하면서도 깔끔하게 나오도록 손을 좀 대서 나왔다고 하는데, 가샤퐁으로 나오고 얼마 안되어 추가 라인업을 넣고 일부 도색해서 한정판이 나온다는 소식에 일부 팬이 멘붕에 빠졌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과연 이 라인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