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파이팅 커맨더 OCTA!
박스 등짝. 일단은 정식 수입품.

https://sksn.tistory.com/1422 에서 소개했던 파이팅 커맨더의 자손 쯤 되는, HORI호리의 유선패드 파이팅 커맨더 OCTA(이하 옥타)를 들여보았다. 우선 십자키와 전면 6버튼의 감촉이 기존의 파이팅 커맨더와는 꽤 달라진 느낌이라, 처음 만져보면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사람에 따라서는 격투게임용 버튼 감촉치고는 좀 이상한 것 아닌가 싶은데, 스틱류에서도 보면 호리는 버튼을 가볍게 누르기만해도 입력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을 기본 설계사상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만큼 입력감도가 좋다는 듯인데, 실수로 스쳐도 입력이 되버린다는 불만을 갖게 될지도.

기본적인 버튼 배치 외에도 얼핏 보는 것만으로도 왼쪽 아날로그 스틱과 터치패드, 이어폰/마이크 단자가 추가된 것이 크게 눈에 들어오고, 그 외에도 뭔가 더 추가된 것이 자잘하게 있는데...

중고로 구한지라 케이블정리가..
4페이지짜리 매뉴얼은 모두 동일한 내용
옥타 본체

박스와 매뉴얼에 인쇄된 QR 코드를 클릭하면 https://hori.jp/products/p5/spf023/ 제품페이지 링크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패드를 관리할 수 있는 전용앱을 다운받아 PC에서 패드의 각 기능을 관리할 수도 있다고 한다. 다만, 일부 PC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다는 내용도 적혀있다;;

패드 뒷면 스위치

박스에 동봉된 매뉴얼은 매우 간단해서 패드의 각 기능을 이해하기가 살짝 힘든데, 위의 스위치는 Key-Lock(키락) 스위치, 아래는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대응 기종 조절 스위치 되겠다. 아래 스위치는 적혀있는 그대로이니 어려울게 없고, 키락 스위치는 각각 

(자물쇠 열림 표시) 락기능 해제
(중간) PS버튼, 터치패드, 터치패드버튼 락 [LED 점등]
(오른쪽) PS버튼, 터치패드, 터치패드버튼, 크리에이트(스샷)버튼, 옵션버튼 모두 락 [LED 점등]

이다. 별거 없다 싶지만, 의외로 게임 초보자들이 격렬하게 패드를 어루만지다가 해당 버튼들을 눌러 게임의 맥을 끊을 수도 있고, 게임 중 일부러 해당 버튼들을 눌러 불상사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의외로 유용하다면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상단 버튼은 의외뢰 배치가 미묘하다. 전용앱에서 조정 가능할 듯.

PS 버튼 하단의 LED 3종은 각각 

마이크 뮤트 LED (마이크를 끄면 켜지고 켜면 꺼진다.)
LOCK 인디케이터 LED (후면의 키락 기능 스위치를 조작하면 켜지고 꺼진다)
FUNCTION LED (펑션 기능을 조작할 때 확인을 돕는 용도)

이며, 그 하단의 버튼 2종은 각각 마이크 뮤트 버튼 - FUNCTION(펑션)버튼 이다.

왼쪽 아날로그만 있는데, 8각 가이드가 적용되어 있다. 호불호가 갈릴 듯.

펑션 버튼으로는 assign(버튼 재할당) 조작을 할 수 있는데, https://hori.jp/manual/p5/spf-023/ 공식 홈페이지의 취급설명서는 한글이 없어서 간단하게 적어보면 우선 이 기능은 버튼을 임의대로 할당할 수 있는 기능 쯤 되겠다. 각 게임 상에서 버튼을 바꿔줄 수도 있겠지만, 아예 기본적으로 각 버튼 패드 자체에서 다시 적용함으로서 개인화할 수 있는 기능..쯤 되겠다. 사실 각 버튼을 다시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의미하게 잘못눌러서 안쓰는 버튼에 할당된 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무효' 기능을 할당하는 것이 더 중요할...지도?

살짝 복잡한 버튼 assign (재할당) 기능 조작은 매뉴얼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1. 일단 펑션 버튼을 3초 눌러 LED가 붉고 느리게 깜빡거리게 되면 설정을 시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2. 바꾸고 싶은 버튼을 누른다. (ex; O버튼을 ㅁ로 바꾸고 싶다면 O를 누른다.) 그러면 LED 가 붉고 빠르게 깜빡거린다.

3. 원하는 기능의 버튼을 누른다. (ex; O버튼을 ㅁ로 바꾸고 싶다면 ㅁ를 누른다. 또는, O버튼을 눌러도 동작하지 않게 하고 싶다면 크리에이트(스샷)버튼을 3초 동안 누른다.)  그러면 LED가 붉게 켜지고 깜빡거리지 않는다.

이런 과정으로 버튼을 이리저리 바꿔봤는데, 써보니 별로 맘에 안들더라 싶다면, 기능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도 있다.

먼저 여러 버튼을 바꿨는데, 1개의 버튼만 바꾸고 싶다면 다시 펑션버튼을 3초간 눌러 LED가 붉고 느리게 깜빡거리게 해놓고,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은 버튼을 두 번 누르면 LED가 꺼지면서 해당 버튼이 원래대로 초기화 된다. (ex; ㅁ가 된 O버튼이 다시 O버튼으로 돌아옴)

만약 여러 버튼을 바꿨는데 모조리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펑션버튼을 3초간 눌러 LED가 붉고 느리게 깜빡거리게 해놓고 PS 버튼을 누르면 LED가 꺼지며 모든 버튼이 원래대로 초기화된다.

이 외에, 옥타의 방향키(십자키)는 입력감도를 6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조작방법은 역시 펑션버튼을 3초 누르는 것부터 시작한다. LED가 느리게 깜빡이기 시작했다면, L스틱을 위나 아래로 기울여서 감도를 조절할 수 있다. 스틱을 위나 아래로 조작하면 마이크뮤트 버튼이 깜빡이는데, 깜빡이는 횟수로 감도를 확인할 수 있다 1번 깜빡이면 가장 높은 감도1, 6번 깜빡이면 가장 낮은 감도6에 해당한다. 감도를 조절한 후에 다시 펑션버튼을 누르면 감도 설정이 마무리 된다. 

...사실 이런저런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패드 전면에 배치된 6버튼과 격투게임에 적합한 방향키(십자키)만으로도 이 제품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진동기능의 부재와 유선, 오른쪽 아날로그가 없어 스파6의 월드투어 모드를 즐기기는 어렵다는 점 등 아쉬운 부분도 분명히 있다. 개인적으로는 5만원 대의 가격이었으면 적당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국내 발매 정가가 10만원이 넘는다는 점도 구매를 고민하게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을 쓸 필요가 없는 일반적인 2D 격투 게임용으로 가볍고 그립감 좋으며 배터리 걱정할 필요없이 진동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주변기기가 아닐까 싶다. 듀얼센스의 십자키를 길들이기 귀찮거나 장시간 격투게임을 하기에는 무겁고 두껍다고 생각하신다면 괜찮은 차선책이 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