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신품 상태 표지
특별부록은 엽서

기동전사 건담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에서도,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서도 상당히 높은 인기를 갖고 있는 '0083' 의 코믹스 시리즈인 '건담 0083 리벨리온'. 2022년에 '본편' 완결인 16권까지 번역본이 정식발매가 되었고, 개인적으로는 이 본편 완결로 국내 정발은 종결되겠구나... 하고 예상했더랬다. 일판 17권을 본 건 아니었지만, 17~18권은 '코우 우라키'의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한민국에서 건담 시리즈의 코믹스 정식발매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여러 건담 코믹스 정식발매의 결과가 보여주기도 했기에, 본편 완결만으로도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17권 첫페이지
18권 첫페이지

그러던 것이, 17~18권 2권이 마저 정식발매가 이뤄질 것이라는 소식을 접했고 2024년 4월, 정식발매된 2권을 받아볼 수 있었다. 듣던대로, 이 두 권은 0083의 등장인물 중 '알비온' 소속이던 '불사신 제4소대' 3인방의 이야기이다. 그 중에서도, 사실상 애니메이션 상에서 아군 밉상 1위를 고르라면 많은 이들이 고를 것 같은 '몬시아'가 주역인 이야기 되겠다. 경박하고 여자를 밝히며 실력은 있지만 세치 혀로 평가를 깎아먹는 대표적인 밉상인 몬시아가 살아돌아온 애너벨 가토를 둘러싼 소동을 그려내고 있으며, 소동의 전말이 깔끔하게 두 권으로 마무리되는 후일담이라고 하겠다. 몰라도 그만인 이야기이고, 공식설정에 반영이 되어도 그만이고 아니어도 그만인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지만, 작가가 그려낸 몬시아와 불사신 제4소대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면 한 번 쯤 봐어 손해날 이야기는 아니라고도 하겠다.

총 18권 완결에 대한 작가의 후기.

작품 외적으로는 오타가 몇 군데 눈에 띈다는 점이 좀 아쉽다고 하겠다. QC에 대한 시간이나 인력이 부족했던 건지는 모르겠지만, 발매해 준 것만으로 감사해야 하는 현실적인 사정과는 별개로 몇몇 오타들이 살짝 신경이 쓰이기는 하는 수준이라 하지 않을 수도 없겠다. 어쨌거나, 척박한 한국 시장에서 18권이라는 긴 이야기를 마지막까지 뚝심있게 발매해 준 출판사에게는 감사를. 그리고 또 다른 건담 관련 코믹스를 정식 발매 한글판으로 만나볼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