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박스 표지. ...일어 자판이었냐
박스에 뭔가 인쇄된 면은 여기뿐

고전 게임에 추억을 갖고 있는 연령층을 대상으로, 감성과 기능에 기반한 양질의 컨트롤러를 제작하는 메이커 8BitDo. 우리말로 에잇빗도? 에잇빗토? 팔빗도? 팔빗트? 뭐라고 읽어야 할지 매번 헷갈리는 아무튼 8BitDo 에서 이번에는 키보드를 내놓았다. 10key가 없는 디자인의 기계식 키보드인데, 기계식 키보드를 써 본 적이 없어서 뭔 축인지, 뭐가 어떤지 설명할 방법이 없다. (...) 아무튼, 8BitDo가 2023년 9~10월 경 발매한, 8BitDo Retro Mechanical Keyboard~Fami edition 을 받아 보았다.

밀봉 신품. 뭔가 살짝 불쾌한 냄새가...
방사능 표시 스티커는 뭐지...

이 메이커의 히트작인 V3 조이스틱에 채용했던 연결 다이얼을 그대로 채용하고 있고, 다이얼 다지인을 활용하여 전원 조절 기능을 지원한다. 감성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키보드와 어느 정도 설정할 수 있는 확장 버튼 (슈퍼 듀얼 버튼 이라고;;), 감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 충전 및 유선 연결이 가능한 C타입 케이블이 하나 들어있다. 키보드에는 2.4G 연결이 가능한 전용 USB 동글이 붙어 있으며, 다이얼을 조절해서 2.4G 또는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하다. 

키보드자체의 기능은 문제가 없어 보이며, 윈도우 기준 왼쪽 ALT 키로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 키패드가 없는 디자인이라 문서 작업용으로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고 한글표시가 없어서 곤란한 사람도 있을지 모르고, 일어(히라가나)가 표시된 키캡에서 짜증을 느끼실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닌텐도 전설의 8비트 전자오락기 패밀리 컴퓨터=패미컴=패미콤=화미콘=훼밀리의 컬러 배치를 떠올리게 하는 예쁘장한 감성적 디자인과 꽤 괜찮은 기계식 키보드 자판의 느낌이라는 면에서 추천할만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키보드의 키감에 대해서는 완벽히 개인적인 감상이므로, 전문적인 키보드 애호가의 견해가 필요하신 분들은 조금 더 구글 검색을 부탁드립니다. 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