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히트박스 모듈..이라고 부르는게 맞으려나?

히트박스HITBOX 는 대전 격투게임에서 캐릭터의 그래픽과 판정이 발생하는 범위를 일컫는 말인데, 몇 해전부터 특정한 컨트롤러를 말하는 제품명이 되기도 했다. 기본적으로는 키보드를 닮은, 조이스틱이 없이 버튼으로만 이루어진 컨트롤러인데, 이게 대전격투게임용 컨트롤러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고 한다.

8BITDO V3 조이스틱에 적용한 모습

어떤 커다란 삘이 왔다기 보다는.. 히트박스 컨트롤러를 한 번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내 근방의 장터에서 저렴하게 나온 모듈을 구매하여, 갖고 있던 V3 조이스틱에 적용해 보았다. 조이스틱 적출은 일자(-) 드라이버로 동글이를 제거하고 조이스틱 내부의 고정나사 4개를 풀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히트박스 모듈(이게 맞나?) 자체는 5핀연결이고 조이스틱과 PCB는 8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서 막상 뜯어보고 당황했다. 그런데, PCB를 잘 보니 UP, DOWN, LEFT, RIGHT 의 표시가 한쪽에 몰려있어서, 모듈에 표시된 上下左右 에 맞춰 5핀 케이블을 연결하니 아무런 문제없이 그대로 인식하더라.

모듈의 버튼 구성이 왼쪽위에서 아래쪽 방향대로 왼쪽-아래-오른쪽-위 라는 구성이라, 엄지손가락이 윗방향.. 즉 점프라는게 좀 어색하고, 원래 왼손 키보드로 캐릭터의 방향을 조작하는게 영 어색한지라 적응이 상당히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요즘 격투게임에 시간을 거의 쏟지 않다보니, 새로운 컨트롤에 적응하는게 쉽지 않을 것 같긴 하지만... 조금 연습해보고 안되면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고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해 보기로. 해당제품이 궁금하신 분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찾아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