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shen의 기억 제4막 - 색선희준 블로그

7. 산방산으로 이동

협재를 떠나 산방산 가는 길에

유채꽃이 어느 장소에서 유채꽃을 등지고 찍은 바닷가

제주를 일주하면서 여행한다는 것이 컨셉 중 하나였기에, 최대한 바다가 보이는 길을 선택해서 이동했는데, 첫날과는 달리 화창한 날씨 덕분에 이동 자체가 즐거웠더랬다. 비수기의 평일에 제주 바닷가를 달리는 기분 자체도 상쾌했고, 컨디션도 좋았기에 그야말로 날씨도 좋고 기분도 좋고 아무튼 이래저래 좋았던 것이다...

저 멀리 보이는 산방산
유채꽃이 많이 피어있었다.
하늘과 바다와 유채꽃

산방산은 유채꽃과 용머리해안이 유명한 장소였는데, 이동하는 길에 유채꽃밭이 보여서 잠시 차를 세우고 사진을 찍으려고 내렸는데... 대단한 바닷바람 덕분에 바람에 쫓기듯 사진을 찍고 차에 올랐다. 바람이 강력했던지라, 사진으로는 알 수 없이 계속 흔들리는 꽃들과... 순식간에 강렬한 추위가 눈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기묘하게도 차 안은 화창한 날씨 덕에 온실처럼 따뜻했고, 산방산 아래의 유채꽃밭을 찾아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삼방산과 유채꽃
삼방산은 손에 올라가지 않았다
꽃 한 떨기를 가까이서
뭔가 잘 찍힌 거 같은..
꽤나 신기하게 생긴 산방산
이 근방 꽃밭은 돈을 받더라

산방산 아래의 유채꽃밭은 상당히 유명한 관광지라는 느낌이었는데, 꽃밭 구역마다 담당자들이 지키고 서서 대체로 1천원의 입장료를 받고 있었다. 그걸 뭐 돈을 받냐...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1천원이라는 큰 부담없는 금액을 지불함으로서 이 돈 값을 내가 하고 말겠다는 어떠한 의욕이 이는 것이 사실이었다. 사진을 열심히 찍기는 했으나 역시 춥고 바람불고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내 1천원이 없어진거야...라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그래도 나름 그럴듯한 사진을 못 건진건 또 아니긴 했다. 여기다 올릴 성격의 사진이 아니긴 하지만.

8. 용머리해안~커피스케치

용머리 해안은 썰물일 때만 입장이 가능한 해안으로, 시간제한과 입장료가 있는 곳이었다. 산방산 아래에 있는 산방산랜드에 차를 세워놓고, 용머리해안쪽으로 걸어서 이동했다. 가는 동안 산정호수가 떠오르는 작은 놀이공원을 볼 수 있었고, 저멀리 산방산 중턱에 보이는 거대한 금색 불상도 볼 수 있었다. 입장료를 지불하고 용머리해안을 쭉 걸어서 이동하는데, 실로 대단한 경치를 볼 수 있었다. 우리 일행과 비슷한 속도로 이동하던 일단의 형님들이 굉장히 유쾌하게 사진을 찍으면서 이동하셔서, 말을 섞지는 않았지만 덩달아 즐겁게 유람할 수 있었다. 대단한 경치는 좋았지만, 평평한 바닥이 아니다보니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에게는 살짝 위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머리 해안을 도는 것은 은근히 체력이 필요하기도 했고, 슬슬 다리를 쉬고 싶기도 해서 다시 입구 쪽으로 돌아와서 커피스케치 라는 카페에 자리를 잡고 잠시 쉬기로 했다. 저녁을 먹기까지는 아직 시간도 있었고 살짝 지친감도 있어서 였을까, 꾸덕한 치즈케잌과 커피가 매우 반가운 기분이 들었다. 창 밖에 보이는 기후변화홍보관의 간판을 보며 기후위기를 잠시 생각하며, 다리와 머리를 잠시 쉬어보았다.

멀리서도 잘 보이는 산방산의 불상
실로 거대한 부처님

창 밖에 보이는 젊은 관광객 무리는 활기차게 사진을 찍었고, 아직 입장이 가능한 시간이었기 때문에 입장객은 끊기지 않았다. 상상할 수 없는 세월이 쌓여있음을 보여주는 해안의 단층과, 꾸덕한 치즈케잌과,  투명했던 물 속의 작은 성게와, 이따 먹을 저녁과, 조금씩 저물어가는 하늘을 바라보다, 해가 지기 전에가 가려했던 다음 일정을 생각하며 슬슬 주차장으로 이동하기로 했다.

사진이 많아서 그런가.. 2일차 03에서 계속...